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허울뿐인 영진위 통계·조사…소비자 불만 외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예산 4억8500만원 들인 조사에 차등 좌석요금제·팝콘 고가 판매·상영 전 광고 남발 등 생략

CGV

CGV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영화진흥위원회가 통계·조사에 소비자의 불만을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최근 영진위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영진위는 지난 1년간 예산 4억8500만원으로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2015년 원간 영화산업 결산', '2015년도판 한국영화연감', '2014년 영화산업실태조사', '2014년 한국영화 투자 수익성 분석', '2015년 영화소비자 조사' 등을 제작했다. 올해도 4억5000만원으로 지난해분 영화산업 결산 조사와 한국영화연감 발간 사업을 마무리했고, 나머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세부항목의 내용이다. 차등 좌석요금제, 팝콘 고가 판매, 상영 전 광고 남발 등에 대한 소비자의 불만이 늘고 있지만 관련 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특히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가 지난 3월부터 두 달 간격으로 도입한 좌석별 시간대별 차등요금제는 소비자들의 불만이 상징적으로 드러난 이슈다. 참여연대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는 지난 8월 세 기업을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하기도 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CGV는 이번 요금제로 점유좌석당 430원의 인상 효과를 봤다. 상영관 다섯 곳·두 개 영화를 기준으로 일주일간 추가 수익 약 1000만원을 냈다.

팝콘

팝콘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영진위의 영화관람료 조사는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매출액에서 관람객 수를 나눈 값을 평균 관람료로 계산해 제시하는 것이 전부다. 이를 근거로 '올 1~8월 평균 관람료는 8002원으로 지난해 평균 7895원에 비해 107원(1.7%) 증가했다', '올해 관람료 인상률은 비교적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등 설득력이 떨어지는 입장을 내놓았다.

팝콘, 탄산음료 등을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것도 문제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팝콘 가격은 기본 기준으로 4500~5000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원재료 가격은 613원에 불과하다. 임대료나 인건비를 감안하더라도 턱 없이 비싸다.
소비자의 높아진 불만은 영진위의 '한국 영화산업 실태조사'에서 가늠할 수 있다. 멀티플렉스의 매출액 중 매점수입의 비중이 2010년 12.0%에서 2014년 20.0%로 늘었다. 같은 기간 극장 광고 수입도 5.0%에서 9.3%로 급증했다. 그러나 영진위는 '2015년 영화 소비자 조사'에 관람객의 극장 내 매점 이용 경험률이 94.3%에 달하고 평균 지출 비용이 7522원으로 전년에 비해 2406원 감소했다는 내용을 넣는데 머물렀다. 극장 밖 상점과의 가격 비교나 원가 분석, 소비자의 체감도 등에 대한 조사 없이 논란의 핵심을 지나쳤다.

CGV판교

CGV판교

원본보기 아이콘

영화 상연 전 광고가 지나치게 많다는 불만도 외면하기는 마찬가지. 광고 상영 편수와 시간, 상영 예고 시간, 실제 영화시작 시각의 차이, 광고 상영에 대한 소비자 반응 등에 대한 조사 항목을 마련하지 않았다. 영진위는 "'2016년 영화 소비자 조사'부터 영화 상영 전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관련 항목을 조사 대상에 넣겠다"고 해명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