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4억8500만원 들인 조사에 차등 좌석요금제·팝콘 고가 판매·상영 전 광고 남발 등 생략
[아시아경제 이종길 기자]영화진흥위원회가 통계·조사에 소비자의 불만을 반영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민주당 김병욱 의원이 최근 영진위에서 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영진위는 지난 1년간 예산 4억8500만원으로 '2014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2015년 원간 영화산업 결산', '2015년도판 한국영화연감', '2014년 영화산업실태조사', '2014년 한국영화 투자 수익성 분석', '2015년 영화소비자 조사' 등을 제작했다. 올해도 4억5000만원으로 지난해분 영화산업 결산 조사와 한국영화연감 발간 사업을 마무리했고, 나머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영진위의 영화관람료 조사는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의 매출액에서 관람객 수를 나눈 값을 평균 관람료로 계산해 제시하는 것이 전부다. 이를 근거로 '올 1~8월 평균 관람료는 8002원으로 지난해 평균 7895원에 비해 107원(1.7%) 증가했다', '올해 관람료 인상률은 비교적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등 설득력이 떨어지는 입장을 내놓았다.
팝콘, 탄산음료 등을 지나치게 비싼 값에 판매하는 것도 문제다.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의 팝콘 가격은 기본 기준으로 4500~5000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원재료 가격은 613원에 불과하다. 임대료나 인건비를 감안하더라도 턱 없이 비싸다.
영화 상연 전 광고가 지나치게 많다는 불만도 외면하기는 마찬가지. 광고 상영 편수와 시간, 상영 예고 시간, 실제 영화시작 시각의 차이, 광고 상영에 대한 소비자 반응 등에 대한 조사 항목을 마련하지 않았다. 영진위는 "'2016년 영화 소비자 조사'부터 영화 상영 전 광고에 대한 소비자 인식 관련 항목을 조사 대상에 넣겠다"고 해명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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