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6 국감]"김재수 장관 교회 기부…도덕적으로 문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에 재직하면서 회사 명의로 자신이 다니는 교회에 매년 100만원씩 기부를 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26일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aT가 2012년부터 2016년까지 국세청에 신고한 세무조정신고서와 기부금 내역서를 확인한 결과, aT 명의로 김재수 장관이 장로로 있는 수원 소재 대형교회에 기부금 형식으로 매년 100만원 가량 헌금을 냈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2011년 10월 aT 사장에 취임, 이듬해인 2012년 98만7000원, 2013년 99만9000원, 2014년 100만원, 2015년 100만원을 헌금했다.

올해에도 135만원과 54만원 등 5년간 총 587만6000원을 aT 명의로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 헌금해온 것으로 나타났다.

김재수 장관은 장관 인사검증 기간이었던 5월14일에도 54만원을 회삿돈으로 헌금을 했다.
또 aT는 같은 기간 김재수 장관의 모교인 경북대학교에도 장학금 명목으로 2012년부터 올해까지 총 1200만원을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 의원은 "아무리 회사명으로 기부금을 했다고 하지만 사장으로 재직하면서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 회삿돈을 쓴 것은 공금유용이나 다름없다"며 "국영기업의 돈은 모두 국민세금인데, 이를 사적으로 유용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aT측은 "aT가 매년 기부하는 지원대상은 요양원, 청소련 복지시설, 어린이집 등 180개 기관이며 해당 교회는 그 중 하나"라며 "교회에서 aT(경영지원부)에 기부금 지원 요청을 해옴에 따라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지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농업농촌과 지역발전을 위해 2012년부터 총 13개 대학과 MOU를 체결해 지역우수인재육성, 상호교류 협력 등을 추진하고 있다"며 "특정 대학에만 집중 지원한 것은 아니라 적법한 절차를 거쳐 지원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김 의원측은 "여러 기관에 기부를 한 것은 사실이지만 해당 교회 기부는 사장 재임시절 시작됐다는 점에서 직위를 이용해 지원을 한 것"이라며 "해당 교회는 유명 대형 교회로 지원이 필요하지 않은데도 지원을 한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