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체투자가 대안이다]⑤키움운용, 부동산 '중기'·인프라 '장기' 균형투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부동산 1조3000억원, 인프라 1조7000억원 수탁
각계 전문가 다수 포진


[아시아경제 최동현 기자] 키움투자자산운용(이하 키움운용)은 대체투자를 분야별 중ㆍ장기로 나눠 운용하는 전략을 추구한다. 부동산펀드는 10년 미만의 중기 성격으로 인프라펀드는 20~30년간의 장기투자로 가져가며 균형을 강조한다.
키움운용의 대체투자 펀드 수탁고는 8월말 기준으로 3조4000억원 규모다. 부동산 1조3000억원, 인프라 1조7000억원, 선박 등 기타 특별자산에 1000억원, 사모투자펀드(PEF)에 약 3000억원이 투자돼 있다. 최근 1년 사이 대체투자 수탁고가 약 5000억원 순증할 정도로 점차 대체투자를 늘리고 있다.

키움운용에서 대체투자를 전담하는 부서는 대체투자본부다. 부동산운용 1개팀, 인프라운용 2개팀, 대체투자운용 1개팀 등 총 4개팀에 인원은 25명이다. 국내 톱3 운용사 대비 인원은 적으나 각계 각층의 전문가가 다수 포진됐다. 증권, 은행, 자산운용, 자산관리회사(AMC) 등에서 부동산 투자경력이 있는 부동산 전문인력들과 건설회사, 연기금, 회계사 출신 등 인프라분야 전문인력 및 에너지투자와 기업금융 전문가 등 본부 운용인력이 다양한 분야에서 잔뼈가 굵은 인물들로 구성됐다.

부동산 부문은 국내투자의 경우 2008년 개발사업부터 시작한 서대문구 미근동 웨스트게이트빌딩을 임대해 운용했고 매각 후 투자를 종결했다. 2013년 제주도 신라호텔의 개발에 투자해 매각을 완료한 것도 대표적이다. 현재는 성동구 코스모타워와 같은 안정단계의 오피스 자산을 보유한 펀드를 운용하고 있으며, 최근엔 마포구 오피스나 부산과 청주 등의 리테일에 투자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펀드도 출시했다. 해외의 경우 미국 휴스턴, 달라스, LA 등지의 오피스 빌딩에 직접 투자하는 펀드를 운용하고 있고 물류시설, 기숙사, 정부기관 임차빌딩 등에 투자하는 펀드, 유럽의 오피스 빌딩에 투자하는 펀드를 출시하는 등 대체투자 부동산 자산을 점차 늘리고 있다.
인프라 부문은 2006년부터 상품화한 도로, 학교, 하수관거, 군 관사 등 사회기반시설에 투자하는 규모 5000억원 이상의 대형 사모인프라펀드 2건이 올해로 출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다. 현재 설립 당시 목표 수익률을 초과하는 장기성과를 내고 있으며 최근엔 하수처리, 폐기물 등의 환경사업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신규 상품도 출시했다. 터키 발전사의 대출채권에 투자해 최근 투자회수를 완료한 이력도 있다.

송호영 키움운용 대체투자본부장은 "앞으로 국내 대체투자 상품도 지속 출시하겠지만 그동안의 해외 상품 출시를 통해 확보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재간접 상품을 포함한 해외 대체투자 개발에 조금 더 주력할 것"이라며 "북미와 유럽 등 선진국을 우선으로 하되 그 외 지역은 선별적 접근을 할 예정이며, 해당 상품 구조가 수립되면 관련 제도와 시장의 니즈에 맞게 공모형 대체투자 상품의 연계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