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노관규, 공동화건물활성화 ‘특별법’마련... 도심재생사업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용노동부 제2잡월드 조은프라자 유치 위한 공동화건물 활용법안 마련"
"조은프라자건물 활용 후 연향,조례,금당지역 등 막대한 상권활성화 예상 "


노관규 예비후보

노관규 예비후보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최근 노관규 예비후보가 직업체험센터 시설은 제2잡월드(Job world) 유치공약을 발표하자 학부모들 사이에서 환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노 후보는 지난 20년여간 정상적인 운영이 되지 않고 있는 조례동 조은프라자 건물을 매입하여 잡월드를 유치해 리모델링한다는 계획으로, 잡월드가 연향동권에 유치될 경우 신도심 상권 활성화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 외에도 순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도심재생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국회에서 관련 법안마련과 재·개정(특별법)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을 생각이다. 순천의 경우 조은프라자, 청보빌딩, 황금프라자 등이 흉물로 방치돼 도시미관과 공동화를 부채질하고 있다.

연향상가번영회 임중모 회장은 “조은프라자 건물 부도이후 입주했던 분양상가 주인들의 이혼, 자살, 화병으로 인한 사망 등 다양한 아픈 사연들이 있었다”며 “하지만 매각이 어려운 상태여서 어떤 식으로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임 회장은 “건축물에 대한 강제수용은 우리나라 법에서 허용하지 않아 어려움이 따른다”며 “순천뿐만 아니라 공동화는 전국적으로 수천 개가 있어 ‘특별법 입법추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건물공동화문제는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고 주장했다.

조은프라자가 살아날 경우 과거 추진 계획에 있었던 연향천 물길복원사업과도 연계되면 연향, 조례권, 금당권의 도심가치는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청소년들까지 유입되면서 동부권 청소년문화시설로 탈바꿈 된다.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제2잡월드는 총 500여원의 예산이 투자된다. 호남권 설계비로 10억원이 반영되어 있는 상태이며, 고용노동부 청년교육기획과 담당자는 현재 계획단계로 지역이나 방식 등은 이번 총선이 끝난 금년 중순경께 공모를 통해 진행된다고 밝혔다.

노 후보는 시장출신답게 도심 공동화 문제를 심도있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에서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도심재생사업의 확실한 시너지를 만들 수 있도록 이를 지원하는 입법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공동화 건물을 행정이 강제수용 할 수 있는 법안이 마련되면 전국에 죽어있는 수많은 복합상가들에 대한 활로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돼 정부가 전국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도심재생사업에도 큰 활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