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판티노 신임 FIFA 회장의 개혁 공약은 '지역 균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인판티노 신임 FIFA 회장[사진=FIFA 공식 홈페이지]

인판티노 신임 FIFA 회장[사진=FIFA 공식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 "유럽 출신을 비서관으로 뽑지 않겠다."

지아니 인판티노(46·스위스) 국제축구연맹(FIFA) 신임 회장이 내건 원칙이다. 그는 27일(한국시간) 스위스 취리히의 할렌슈타디온에서 열린 '2016 FIFA 특별총회'에서 회장에 당선된 뒤 "먼저 비서관을 임명할 것이다. 이 자리는 유럽 출신을 선발하지 않고 지역 균형에 맞춰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했다.
역대 FIFA의 전·현직 회장 아홉 명 중 유럽출신이 여덟 명. 비유럽출신은 24년 7대 회장 주앙 아발란제(브라질)뿐이다. 인판티노 역시 이탈리아계 스위스 인으로서 유럽 사람이다. 그는 FIFA 회장 자리가 특정 지역의 전유물이라는 비판분위기를 의식한 듯 비유럽 출신을 비서관 등으로 채우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더불어 전임 제프 블라터 회장 시절을 포함해 누적된 FIFA의 부패한 이미지를 개선하는데도 공들이겠다는 각오다. 그는 "지치지 않고 FIFA의 재건을 위해 일하겠다"고 했다. 이날 열린 특별총회를 통해 그동안 사실상 종신직이었던 FIFA 회장의 임기는 최장 12년(4년씩 3차례 연임 가능)으로 제한하고, 집행위원회는 폐지하기로 했다.

블라터 전 회장은 "인판티노는 전문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 흔들리는 FIFA를 안정화시킬 수 있는 인물"이라고 했다. 후보자 출마를 선언했다 중도사퇴한 정몽준 대한축구협회 명예회장은 "신임 회장이 FIFA의 근본적인 개혁을 이뤄내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인판티노 회장은 FIFA 회원국(209개) 수장들의 1차 투표에서 88표를 얻어 85표를 얻은 셰이크 살만 빈 에브라힘 알 칼리파(바레인) 아시아축구연맹(AFC) 회장과 2차 투표를 했다. 2차 투표에서는 과반(104표)을 넘긴 115표를 확보해 회장으로 뽑혔다. 그는 투표 경향이 양분된 모습에 대해 "축구는 분열되지 않는다"며 상대 후보 지지 진영에도 손을 내밀었다.


김흥순 기자 spor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