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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마트 산뜻한 출발…앞당긴 설 선물판매도 '훈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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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3사 평균 전년비 48% 늘어
설날 다가올수록 판매량 증가 기대
대형 세일로 판매 호조 이어가

백화점·마트 산뜻한 출발…앞당긴 설 선물판매도 '훈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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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김재연 기자]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올해 첫 세일과 설 선물 예약판매에서 호조를 보이고 있다. 업계는 할인행사 등을 추가적으로 마련해 소비 훈풍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ㆍ현대ㆍ신세계백화점 등 국내 백화점 3사의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가 전년 동기(예약판매 개시일 기준) 대비 평균 48% 가량 증가했다. 롯데백화점 62%, 현대백화점 51.3%, 신세계백화점이 31% 가량 늘었다. 예년보다 다소 이르게 예약판매를 시작, 판매기간을 연장하고 품목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공세에 고객들이 지갑을 열고 있다는 평가다.
백화점 대비 판매액 규모가 큰 마트 역시 전년 대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롯데마트가 2%, 홈플러스가 51.4% 수준이다. 업계는 설날이 다가올수록 일반 소비자는 물론 기업의 대량구매가 몰려 판매 성장세가 더욱 두드러 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년 맞이 첫 세일도 순조롭게 진행중이다. 현대백화점의 경우 지난 2일부터 시작한 세일에서 전년 대비 22%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모피(81.3%), 남성패션(65.3%) 등 아우터의 판매가 두드러졌다.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역시 신년 세일에서 두자릿 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유통업계는 할인행사를 연달아 선보이며 연초 소비행렬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롯데백화점은 8일부터 순차적으로 일부 점포를 통해 1년에 한번 진행하는 '와코루 대전', 아메리칸이글아웃피터스 할인전, 겨울 방한용품 특집전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 역시 8일부터 전국 15개 점포에서 '핫프라이스 위크'를 진행한다. 남성패션 겨울 상품전, 리빙 대전 등 다양한 제품군의 할인행사를 마련했다. 신세계백화점도 10일까지 생활용품과 와코루제품을 특별할인한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연시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씀씀이에 관대해진다"면서 "올해는 예년보다 설 선물세트 예약판매일을 앞당기고 다양한 브랜드의 품목에 걸쳐 할인행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난해 하반기부터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등 각종 행사로 달궈진 소비심리의 불씨가 꺼지지 않도록 하는게 업계 최대 화두"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김재연 기자 ukebid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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