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농협금융 글로벌 사업 새해 첫 결실‥中 공소그룹과 MOU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일 중국 북경에 있는 공소그룹 본사에서 NH농협금융지주 김용환 회장(왼쪽)과 중국 공소그룹 양평루 총경리가 양 그룹간 금융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5일 중국 북경에 있는 공소그룹 본사에서 NH농협금융지주 김용환 회장(왼쪽)과 중국 공소그룹 양평루 총경리가 양 그룹간 금융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서명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은정 기자] 농협금융지주는 5일 오후 중국 베이징에서 공소합작총사 산하 지주회사격인 공소그룹유한회사(이하 ‘공소그룹’)와 금융 관련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공소합작총사는 전국 공소합작사(한국의 지역농협)를 대표하는 연합회 성격의 중앙기관으로 한국 농협중앙회와 비슷한 국유기관이다. 공소합작총사 전 계열의 총자산은 187조원이며 회원기업 약 20여만개다. 공소그룹은 국유기업인 공소합작총사가 100% 출자해 2010년 설립한 농업관련 대형 유통그룹이다. 총자산 16조5000억원 규모로, 중국의 500대 기업 중 83위에 랭크돼 있다.

이번 MOU는 공소그룹이 금융그룹을 완성해 나가는 전 과정에 농협 금융이 참여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 김용환 회장이 취임 한지 채 1년도 되지 않아 미얀마,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를 시작으로 세계 최대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

양 그룹은 이번 MOU를 시작으로 상호 윈윈(win-win)이 되는 협력사업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농협금융은 공소그룹이 설립하고자 하는 모든 금융회사에 경영 자문과 기술 이전, 재무적 지분투자, 합자회사 설립 등 다양한 방식으로 참여하게 된다. 특히 합자회사는 손해(재산)보험, 융자리스, 소비금융, 인터넷대출은행 분야에서 우선 추진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공소그룹의 중장기 비전이 종합금융그룹으로 성장하는 것인 만큼 농협금융은 이 과정에서 농협금융만의 특화된 금융업 경험과 기술, 공익적 기능을 공소그룹에 접목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와함께 구체적이고 속도감있는 MOU 이행을 위해 양 그룹은 빠른 시일 내에 공동TF를 운영하고 협력사업 구체화, 자금조달 및 운영 등 업무 공조, 직원 교환연수 등 우호증진 프로그램을 실천해 나갈 계획이다.

김용환 회장은 "중국 전역에 광대한 네트워크를 가진 공소그룹과의 협력사업은 민간금융 부문의 의미있는 결실이자 중국시장에서 한국금융이 나아가야 할 새로운 모델이자 해외진출 우수사례로 평가받을 것"이라며 "앞으로 동남아 시장 진출과 관련해서도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은정 기자 mybang2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