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홈플러스·농식품부, 말레이시아서 '식품 한류' 전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다음달 10일까지 말레이시아 전역 테스코 점포서 한국식품 150종 선보여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한국 식품의 영국 메이저 유통시장 진출을 이끈 홈플러스가 이번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서 케이푸드(K-FOOD) 알리기에 나선다.

홈플러스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말레이시아 테스코 매장에서 다음달 10일까지 2주간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한국식품전(Taste of Korea, 이하 한국식품전)'을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국내 식품 제조회사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고자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를 통해 테스코, 홈플러스와 맺은 양해각서(MOU)의 첫 결실로,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식품을 직접 홍보하고 향후 판로 확대를 위한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녹차원, 다미안, 만전, 미스터코리아, 송학식품, 청우제과, 코스모스, 티젠, 한성, 한일 등 중소기업에서부터 농심, 대상,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빙그레, 샘표, 오뚜기, 크라운, 팔도 등 중견기업, 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총 20개 식품회사가 참여하며 말레이시아 전역의 20개 거점 점포에서 김치, 라면, 고추장, 제과, 음료, 소스, 차, 통조림, 김, 쌀 등 150여 종의 한국 식품을 선보이게 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이슬람 율법상 무슬림이 먹을 수 있도록 허용된 할랄(Halal) 인증 한국 식품 30종도 함께 마련해 현지 입맛 공략에 나선다.
말레이시아에서 이처럼 대규모 한국식품전이 전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각 매장에서는 라면, 김치, 액상차 등의 시식행사와 더불어 사물놀이 공연도 진행함으로써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다.

이번 한국식품전은 말레이시아는 물론, 향후 한국 식품의 아시아 및 이슬람 문화권 공략을 위한 베이스 캠프를 다진다는 의미가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한류가 가장 열광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고 타 문화에 개방적인 다문화국가로서 한국 식품이 안착하기에 매우 좋은 시장 환경을 갖추고 있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할랄 인증은 타 이슬람 국가에 비해 더욱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으로 국제적 정평이 나 있어 향후 세계 20억 인구, 6500억 달러(약 715조) 규모의 할랄 식품 시장 진입에 주요한 밑거름이 될 전망이다.

또한 테스코는 영국 국가품질위생기준(BRC, British Retailer Consortium)보다 강화된 자체 상품기준(FMS, Food Manufacturing Standard)을 갖고 있어 한국식품전에 참여한 국내 식품회사들은 향후 유럽연합(EU) 상품 기준을 만족시키며 유럽시장을 공략하는 데에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홈플러스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말레이시아 한국식품전을 시작으로 아시아 및 유럽시장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우리나라 농·수·축산 식품도 발굴해 전 세계 테스코 매장에서 판매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테스코는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영국, 헝가리, 터키, 체코, 폴란드, 태국 등 세계 12개국 6500여 개 매장을 통해 연간 34억명에 달하는 고객을 상대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한국 식품의 세계화를 이루는 데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말레이시아 한국식품전은 K-POP에 이어 K-FOOD도 아시아에 확산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글로벌 동반성장의 결실을 이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에서 무한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