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광주-전남,"상생발전"본격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  출범식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왼쪽)과 이낙연 전남지사가  협약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열린 광주-전남 상생발전 출범식에서 윤장현 광주시장(왼쪽)과 이낙연 전남지사가 협약을 하고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공식 출범, 상생협력 토대 마련"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광주·전남 상생 협력의 구심점이 될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1일 공식 출범식을 열고 본격 가동됐다.
나주 빛가람혁신도시 내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열린 이날 출범식은 지난 지방선거 과정에서 윤장현 시장과 이낙연 지사가 광주·전남 상생발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면서 지난 5월25일 체결한 ‘상생발전 공동정책 협약(7대 과제)’에 대한 후속 조치로 열렸다.

이날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은 인사말에서 “광주전남상생발전위원회 출범과 함께 마침내 신 영산강 시대의 첫발을 내딛었다”며 “광주와 전남이 한 뿌리라는 역사적 사실을 받들어 상생발전위원회는 따뜻하고 당당한 지역의 미래를 열어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인접 5개 시·군과도 세심한 배려와 신뢰를 바탕으로 실질적 협력과 상생의 모델을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이낙연 전남도지사는 “상생발전위는 시·도 지사의 개인적 욕심이나 빠른 성과를 위한 과욕 때문이 아니다”며 “시·도 위원님들께서도 충분히 이해해 주실 것이라 믿고, 앞으로 위원들에게 충분히 설명 드리고 상의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시·도 지사가 힘을 모아 시·도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도에 따르면, 민선6기 출범 이후 상생발전 공동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지난 9월까지 ‘위원회’ 규약을 시·도의회 의결을 거쳐 개정 고시하는 한편, 시·도의 협력이 필요한 안건에 대한 실무협의를 진행해 우선 공감대가 형성된 14건에 대한 시·도 협력방안을 마련했다.

이날 발표한 상생협력을 위한 합의문에는 시·도가 공동번영을 위해 ‘광주·전남 상생발전 정책’을 공동으로 수립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과 연계한 문화·관광 활성화를 위해 관광상품 개발과 공동 문화관 설치·운영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빛가람혁신도시를 지역성장 거점도시로 육성하고, 서울에 ‘제2의 남도학숙’ 건립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하고, 무안국제공항 조기 활성화에도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원전 재난에 대비한 주민의 안전보장을 위해 공동 대책을 마련해 나가고, 시·도 발전연구원의 중장기 정책연구 역량 제고를 위해 연구원 통합 등을 시·도의회와 협의하며 추진키로 했다.

빛가람혁신도시 등 광주·전남 일원에 신재생에너지 단지인 ‘에너지밸리’를 조성하고 호남에 대한 사회 일각의 부정적인 인식을 바로잡고 지역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그 외 해외 자매·우호도시 대표단 방문시 상호 교류방문을 지원하고, 국토교통부의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유라시아철도 호남축 반영, 호남권 한국학 연구기관 설립, 2015 광주 하계U대회의 성공 개최, 광주·전남 상생발전위원회 구성·운영 등 총 14개의 합의안건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내용을 합의문에 담았다.

양 시·도 관계자에 따르면 “시·도는 앞으로도 상호 협력이 필요한 안건 등에 대한 사전 실무위원회 논의를 상시 추진해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나갈 방침이다”며 “위원회는 매년 두차례 정기회의를 열고 필요한 경우 임시회의도 개최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해섭 기자 nogary@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