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 2017년까지 저상버스 55%로 확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상버스 및 장애인용 택시 점진적 확대…'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 발표

[아시아경제 이혜영 기자] 오는 2017년까지 서울시내를 운행하는 저상버스가 전체의 55%까지 확대되고 장애인을 위한 콜택시와 개인택시도 늘어난다. 버스정류소에는 도착안내단말기가, 횡단보도에는 음향신호기가 설치돼 교통약자를 위한 시설이 보강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제2차 서울시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계획'을 확정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에 발표된 계획은 지난 2008년 수립된 1차에 이은 것으로 2017년까지 서울시의 교통약자 관련 정책의 기본방향이 된다.
서울시내 저상버스는 현재 2235대로 전체의 30.3% 수준이다. 시는 이를 55%까지 끌어올려 휠체어나 유모차를 이용하는 시민과 노약자가 대중교통을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상버스는 일반버스보다 차체가 낮고 계단이 없어 이용이 편리한 장점이 있다. 시는 중앙정부에 국가보조금 비율을 확대하고 업체 평가에 이를 반영하는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장애인 전용 개인택시와 휠체어 승강장비를 갖춘 장애인 콜택시도 점차 확대한다. 장애인 전용택시는 이용자 가운데 휠체어를 타지 않는 비율이 40%인 점을 감안해 지난해 7월 처음 도입됐으며, 이 규모를 탄력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2015년부터는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교통약자의 위치를 버스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교통약자 대기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교통약자가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전용단말기에 버스 노선을 입력하면 해당 정보가 기사에거 전달되는 것으로, 도착시간을 몰라 장시간 기다리거나 교통약자가 대기 중인 사실을 몰라 출발하는 등의 불편을 줄일 수 있다.
교통약자용 시설을 조성하기 전 설치기준 등을 사전에 검토하는 '이동편의시설 기준적합성 심사제'도 도입한다. ▲차량 진입제한봉 ▲횡단보도 음향신호기 ▲버스 도착안내단말기 ▲지하철 엘리베이터·자동안전발판 등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설치와 정비가 통일성 있게 진행된다. 시는 기존에 설치된 시설의 설치 기준이 모두 달라 이용에 혼란을 주는 경우가 많은 점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부터는 실시간 저상버스 운행정보를 포함해 지하철 엘리베이터 위치, 장애인콜택시 이용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도 제공한다. 시는 올해 서울 시내 301개 지하철역사 내 교통약자 이동편의시설 현황을 파악하고 내년부터는 횡단보도, 버스정류장 등 교통시설 전반에 대한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관련 단체와 전문가,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기준적합성 심의의원회(가칭)'를 운영해 이에 대한 의견 수렴과 평가를 시행한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인구 고령화 등 사회적 변화와 스마트폰 보급 등 기술적 변화에 발맞춰 모든 시민에게 보편적으로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혜영 기자 its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