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령화에 걸맞는 보험료 체계 구축 시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보험개발원, 亞 4개국 보험요율산출기관과 세미나 개최
日, 연령별 車보험료 차등화·고령자 인지테스트 사례 발표
대만은 연금사망률표 따로 집계,,보험료 적립 현실성 높여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고령화에 걸맞게 보험료 체계를 정비해야 한다."

한국ㆍ일본ㆍ대만ㆍ태국ㆍ말레이시아 등 아시아 5개국 보험요율산출기관이 인구 노령화, 이상 기후 등 보험료 책정 변화요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머리를 맞댔다. 아시아 주요 국가의 보험요율 산출기법을 공유해 리스크 노출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다.
보험개발원은 1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고령화와 기후변화가 보험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양성문 보험개발원 고령화대응 TF팀장은 "고령화가 진전되면서 연금보험에서 발생하는 장수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80세부터 연금을 지급하는 초고령 연금 등 신 상품을 개발하기 위한 통계 집적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보험설계사(FC)가 고령층의 제2의 인생을 위한 장수컨설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서 고령화 문제가 심각한 일본과 대만의 대응 사례 발표가 이목을 끌었다.
아카세 일본 손해보험요율산출기구(NLIRO) 이사는 "고령운전자 사고 비중이 높아지면서 30세 부터 70세 까지 10세 단위로 자동차보험료를 차등화했다"며 "운전면허 갱신 때에는 고령자에 대해 별도 인지능력 테스트를 시행해 효과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헤리어트 유안 대만보험사업발전중심(TII) 이사는 "오는 7월부터 일반사망률표와 연금사망률표를 제정해 보험회사가 준비금을 합리적으로 적립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을 시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금수령자의 사망연령을 따로 집계해 보험회사가 관련 상품을 내놓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지난해 방콕 대홍수로 천문학적인 피해를 낸 태국은 기후 변화 대응 시스템을 소개했다.

츄타통 태국 보험요율산출국(IPRB) 박사는 "2011년 대홍수로 국내총생산(GDP)가 1.5%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며 "지난 2월 자연재해보험기금을 설치해 사고 당 187억원을 초과하는 손실에 대해서만 보험회사가 보상하도록 완충장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아시아 5개국 보험요율산출기관은 지난달 31일 업무고도화를 위한 상호협력 차원에서 매년 정례모임을 개최하기로 했다.



조태진 기자 tjj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