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졸채용, '군대'는 어떡하나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부분 대기업 및 관공서에서는 '제대 후 복직' 약속..급여 지급 여부 등은 세부 사항 차이 있

[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실업계 고3입니다. 요새 선생님들과 주변 어른들이 다들 취업하라고들 하십니다. 근데 취업해서 돈을 벌더라도 회사가 군대 갔다올 때가지 절 기다려줄까요? 안기다려주면 저는 무엇으로 밥벌어 먹고 살아요? 결국 사회 나오면 수퍼 잉여가 되는 거 아닌가요?(ID: Ksd**)

#특성화고 학생인데요. 요즘 대기업에서 취업공고가 나오는데 무척 고민됩니다. 4년제 경영학과를 나와서 사무직으로 갈지, 아니면 지금 고졸로 갈지 결정을 못내리고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걸리는 건 군대 때문인데요. 대기업회사들이 군대를 갔다와도 복직시켜주나요?(ID: seyye***)
한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취업 상담 글이다. 사회적으로 고졸 채용의 바람이 불면서 고졸 '남자' 취업준비생들의 군대에 대한 관심과 고민도 커지고 있다. 2년여의 군 생활을 마치고 나서도 복직을 보장받을 수 있는지, 군 생활 동안 급여는 나오는지, 경력은 인정받을 수 있는지 등이 이들의 관심사항이다.

대기업 및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해 고졸채용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기업에서 '군 복무 후 복직'을 보장하고 있다. 그러나 전례 없던 대규모 고졸채용에 세부적인 사항을 정하지 못한 곳도 대다수다.

지난달 12일부터 26일까지 원서접수를 진행한 한화그룹은 고졸 공채 500명 모집에 1만4000명이 몰리는 등 성황을 이뤘다. 이중 남학생은 전체지원자의 64%인 8949명이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군 대상자는 취업이 된 상태에서 군 복무를 마치고, 이후 복직하게 된다"고 말했다.
지난해 은행권에서는 최초로 고졸 신입사원을 정규직으로 뽑은 산업은행도 군 복무 후 복직 보장과 경력 인정, 일정액의 급여 등을 약속하고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채용해놓고 군대 문제로 다시 복직을 안시켜서야 되겠냐"며 "우수 인재를 계속 유치하는 차원에서라도 복직을 보장하고 경력을 인정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제조업 부문에서는 마이스터고 학생들의 군복무를 전공분야와 연계해 해결하는 방안도 추진된 상태다. 지난해 LG전자가 경북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와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산업현장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한 학생들의 경우 군 복무를 마치고 복직해 군복무 기간을 근속으로 인정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졸 신입사원의 회사 교육과정 기간을 군 복무 기간을 고려해 아예 7년으로 잡았다.

그러나 채용 인원만 확정한 채 군과 관련된 세부 사항을 정하지 못한 곳도 수두룩하다. 일부 기업에서는 여전히 입사지원서에서부터 병역 미필자의 지원을 제한해놓고 있어 사실상 남자 고졸취업자들의 지원에 한계가 있는 상태다.

한 공기업 관계자는 "고졸자 채용 인원은 정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미정이다"며 "국가의 부름을 받아 군복무를 하는 것이니만큼 복직을 시켜주는 것이 당연한 일이겠지만 급여 지급 여부는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한 은행 관계자 역시 "과거에는 군 복무 기간 동안 급여를 주지 않았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또 대기업보다 자금여력이 떨어지는 중소기업의 경우는 '군 문제'가 고졸채용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류장경 서울시교육청 진로직업교육과 장학사는 "고졸취업생들이 주로 가는 곳은 대기업보다는 중소기업 등이 훨씬 많다"며 "자금이 여의치 않은 중소기업의 경우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기본급여 보다는 제대 후 복직만이라도 확실히 보장하도록 하는 편이 낫다"고 지적했다.

정부에서는 올해부터 특성화고 뿐만 아니라 일반계고 출신도 취업할 경우 4년제 대학 재학생과 마찬가지로 24세까지 입영을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고졸자가 입사 후 군대에 갈 경우에도 '군휴직' 처리를 통해 호봉 승급에 문제가 없도록 인사 규정 개정을 추진 중이다.



조민서 기자 summ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