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우리 농산물, 진화는 계속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수진 기자]추석에는 송편, 설날에는 떡국...명절을 명절답게 만드는 것은 무엇보다도 '먹거리'다. 각 명절에 맞는 전통 음식들은 명절의 '아이콘'이나 다름없다. 이 먹거리들도 끊임없는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속적인 종자 개발로 더 맛있는 농산물들이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 농산물들은 어떤 변화를 겪고 있을까.

◆떡국하기 좋은 쌀?
설날을 대표하는 전통음식은 떡국이다. 떡국은 가래떡을 썰어 다양한 국물과 함께 끓이는 것이 기본이다. 우리 나라에는 지역마다 특색있는 다양한 떡국이 존재한다. 이밖에도 떡만두국, 떡라면 등 평소에도 가래떡 소비가 일상화돼 있다.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희망찬' 벼 품종은 가래떡을 겨냥한 품종이다. 떡으로 가공했을 때 가래떡과 떡볶이용으로 제일 적합하다는 것이다. '희망찬' 벼로 가래떡을 만든 결과 탄성이나 쫄깃함, 씹을 때의 느낌 등이 뛰어나고 맛 평가에서도 기존 품종보다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희망찬' 벼가 탄생하면서 지금까지 전용 품종이 없었던 가래떡과 떡볶이 시장에 맞춤형 원료미가 등장하게 됐다. 농촌진흥청에서는 더 품질이 좋은 떡을 만들어 쌀 소비 확대를 이끌어내는 한편 재배 농가나 가공업자도 새로운 소득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정 하면 땅콩강정
땅콩은 설날에는 강정 재료로, 정월 대보름에는 부럼 재료로 사랑받는 식품이다. 평소에도 볶음땅콩이나 풋땅콩으로도 많이 소비된다. 특히 땅콩 속 불포화 지방산이 심혈관 질환 예방 등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땅콩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다. 농업인들도 땅콩 재배를 늘리고 있다. 2006년 2970헥타르(ha)였던 땅콩 재배 면적은 2010년 5381ha까지 늘어났다.

땅콩의 기름에는 올레산이 평균 47.9%로 가장 많다. 그 다음은 리놀레산이 33%가량 함유돼 있다. 양질의 불포화지방산이 80% 이상을 차지하는 셈이다. 이 때문에 땅콩버터나 고급 식용유 등의 가공식품으로도 이용된다.
우리 농산물, 진화는 계속된다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등장한 새로운 땅콩 품종은 볶음용 땅콩인 '상안'과 삶아서 먹는 풋땅콩용 '자선' 두 가지다. 두 품종 다 수확량을 늘렸고 맛도 개선했다. '자선'은 달콤하고 부드러운 맛을 살렸고, 올레산과 리놀레산을 총 84.7%나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더 좋다는 설명이다.
◆귤은 피부에도 좋다?
귤은 겨울철 대표 과일이다. 이 귤로 화장품을 만드는 기술도 개발돼 눈길을 끈다. 농촌진흥청에서 감귤주스를 만들고 남은 부산물로 바이오겔(Bio-gel)을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한 것이다. 감귤 부산물을 발효시켜 만든 이 바이오겔은 보습력이 뛰어나고 독성이 없어 화장품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인공피부 등 의료용 소재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먼저 주목받는 것은 화장품 용도로서의 활용이다. 현재 기술이전을 받은 2개 업체가 감귤 바이오겔을 이용한 제품 개발을 마쳤다. 이번에 개발된 화장품은 바이오겔이 5~15%가 첨가된 세안용 폼클렌징, 세럼, 화이트닝 크림, 바디워시 등이다. 농촌진흥청은 감귤 바이오겔로 바르는 형태의 상처치료용 소재를 개발하는 등 적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수진 기자 sj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