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 명절 전후 병원균 노출 가능성 높아' 집안위생 관리요령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민족 최대 명절인 설이 다가오니 마음부터 분주해진다. 먹거리 준비부터 부모님 선물, 세뱃돈 등 준비할 것이 태산이다. 하지만 건강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집안 위생관리가 무엇보다 우선이다.

박근서 애경에스티 마케팅팀 팀장은 "명절엔 집안에 손님 출입이 잦아 평소보다 각종 병원균에 노출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며 "흩어졌던 온 가족이 모이는 명절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꼼꼼한 집안 위생점검이 필수"라고 지적했다.
시중에 나와 있는 다양한 세정제 등 집안관리 전용제품을 활용하면 묵은 때는 물론 대청소로도 제거되지 않는 세균과 악취까지 말끔하게 없앨 수 있다.

◆명절음식 준비로 기름에 찌드는 부엌=명절음식 중에는 기름을 이용해 지지고 볶는 음식이 유난히 많다. 준비해야 하는 음식의 양도 많다 보니 빈대떡이나 전을 부치는 등 간단한 요리는 주방에서 밀려나 거실에서 이뤄지기 쉽다.

주방은 물론 거실 구석구석에 들러붙은 기름찌꺼기는 실내의 높은 온도 때문에 부패해 세균이 생기기 쉽다.

음식물찌꺼기 등으로 얼룩진 가스레인지는 식초와 물을 1대1로 섞은 후 끓여 식혀 만든 식초물을 뿌린 뒤 닦으면 쉽게 지워질 뿐만 아니라 살균효과도 있다.
가스레인지 부근은 평소에도 소다수와 식초물 등으로 수시로 닦아주는 것이 좋다.
타일 틈새의 찌든 때도 식초물을 뿌린 후 마른 행주로 닦아내면 된다. 맥주의 당분은 기름때를 분해하는 효과가 있으므로 손님상에서 먹다 남은 맥주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헝겊에 맥주를 적셔 닦아내거나 키친타월에 맥주를 적신 후 덮어두었다가 일정시간이 지나고 떼어내면 된다.

전용세제를 사용하면 쉽고 빠른 세정과 살균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잦은 손님 출입에 먼지 많은 현관=현관은 손님과 함께 딸려오는 먼지와 외부물질로 인해 지저분해지기 십상이다. 녹차를 우려내고 남은 찌꺼기를 현관에 뿌려주면 녹차잎이 먼지와 작은 쓰레기를 흡착해 빗자루로 쓸어주기만 해도 쉽게 청소할 수 있다.

솔이 뻣뻣한 도배용 붓을 신발장에 준비해두고 수시로 쓸어내면 바닥타일 사이에 먼지가 끼는 것을 막아 깨끗한 상태의 현관을 유지하는데 좋다.

땀과 세균으로 인해 쾨쾨한 냄새가 나는 신발장에는 먹고 난 김 봉지에 들어있는 건조제나 숯을 넣어두면 냄새 완화에 도움이 된다. 제습, 살균, 탈취가 모두 필요한 신발장에는 전용제품을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관은 집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공간이다. 드나드는 손님에게 말끔한 첫인상을 주려면 소취방향제 등으로 후각관리에도 신경써야 한다. '

◆각종 냄새로 퀴퀴해지는 커튼=집 안팎의 먼지에 늘 노출될 뿐만 아니라 수시로 사람 손을 타는 커튼은 세탁이 번거로우므로 평소 위생관리가 중요하다.

명절음식 준비를 시작하기 전에 깨끗이 빨아 말린 커튼에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두면 기름때나 먼지 등이 커튼에 오염되는 것을 막을 수 있고, 더러워져도 물빨래로 쉽게 없앨 수 있다.

각종 음식냄새, 담배냄새 등이 배인 소파나 쿠션, 커튼 등에는 소다가루가 좋다. 소다가루를 골고루 뿌린 후 잠시 두었다가 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말끔하게 냄새가 없어진다.

탈취기능이 있는 숯이나 레몬, 원두커피와 녹차찌꺼기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집안 곳곳에 숯과 원두커피 찌꺼기를 놓아두면 생활악취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된다. 레몬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10초 정도 돌려주면 온 집안에 레몬향이 퍼져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으며, 남은 녹차찌꺼기를 후라이팬에 볶으면 부엌의 음식물 냄새를 없앨 수 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