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람냄새'에서 '피냄새'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허민 위메프 대표 가차없는 구조조정 충격

허민 위메프 대표

허민 위메프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종 기자] 소셜커머스 위메이크프라이스의 허민 대표는 벤처 신화로 불린다. 3년 전 그는 '던전앤파이터'로 승승장구하던 네오플을 넥슨에 매각하며 차익만 2000억원 넘게 남겼다. 동료 벤처인들은 "좋은 선례를 남겼다"며 반겼고, 새내기 벤처인들은 그를 보며 제2의 허민을 꿈꿨다. 적어도 지난 17일까지는 말이다.

최근 직원 40% 가량을 내보내는 대규모 구조조정을 단행한 허 대표를 두고 벤처 업계의 비난이 거세다. 경영상의 이유로 이뤄지는 직원 정리를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 과정이 지나치게 비인간적이었다는 거다. 특히 그동안 소위 사람 냄새 나는 벤처를 강조해 왔던 허 대표이기에 구조조정 당사자들의 충격은 더하다.
변화가 감지된 것은 지난 7월 그가 신임 대표로 취임하면서부터였다. 투자자에서 대표로 변신한 그는 실적을 강조하며 직원들에 대한 압박을 시작했다고 한다. 한 위메프 직원은 "이전 이종한 대표가 사람을 중시하는 회사를 원했다면 허 대표는 성과를 강조했다"며 "분위기가 완전히 달라졌다"고 전했다.

예컨대 이전에는 신입 사원을 채용한 후 3개월 간 소위 씽크타임(think-time)을 운영했다. 회사 내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며 사내에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었다. 허 대표 취임 후에는 씽크타임 제도가 거의 무효화됐다는 게 내부 관계자의 전언이다. 한 직원은 "한 달 안에 뭔가 성과를 보이지 않으면 자리 유지가 위태로웠다"며 "한 마디로 회사가 월급을 줘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보라는 분위기였다"고 밝혔다. 이런 분위기는 중간 관리자를 통해 일선 직원들에게까지 전파됐다고 한다.

한 권고사직 대상자는 "매출 안되는 사람은 자르겠다는 말을 들었다. 효용 가치가 없으면 사내에 적을 둘 생각 말라는 거였다"고 씁쓸해했다.
허 대표는 전체 직원 550명 중 200명을 내보내며 한달치 월급을 위로금으로 줬다. 하루 만에 권고사직을 통보하고 다음날 짐을 정리하는 식이었다. 이 중에는 한 달만 더 일하면 퇴직금 대상자에 포함되는, 지난해 11월 입사자 20여명도 포함돼 있다. 황은오 공인노무사는 "회사가 인원 감축을 하려면 50일 전에 대상자에게 통보하고 전환배치 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허 대표 측은 일련의 비난을 두고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벤처인만큼 고용이 불안정한 것은 당연하고, 이번 감축 역시 서로를 위한 최적의 결정이었다는 것이다.

한 경영진 관계자는 "이런 게 벤처의 특성 아니냐. 우린 공기업이나 대기업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또 "한달치 월급을 준 건 그 기간이면 어디든 취업할 수 있을 거라고 봤기 때문"이라며 "남아 있는 직원은 물론이고 향후 채용할 직원들도 언제든 정리될 수 있는 거다"고 강조했다.

위메프 초창기 멤버라는 한 권고사직 대상자는 "회사가 계속 적자였으니 돌파구가 필요했으리라고는 본다"면서도 "하루 아침에 갑자기 집단 해고를 당하니 남은 건 배신감 뿐"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위메프는 이번 주부터 지방대 채용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승종 기자 hanaru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