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K리더십]배려와 겸손 가르친 대이은 '밥상머리 교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리즈⑬남다른 家治
-소탈함 물려받은 정의선 부회장 남 하
[MK리더십]배려와 겸손 가르친 대이은 '밥상머리 교육'
AD
원본보기 아이콘
대하는 모습 절대 안 보여
-故 이정화 여사 미화원에 명절선물 자애로운 모습 '집안의 귀감'


[아시아경제 이정일 기자]지난 7월1일 오후 1시40분께 김포공항 국제선 입국장. 정몽구 현대차 그룹 회장이 닷새간의 미국 출장을 마치고 입국장으로 들어섰다. 오랜 비행 탓인지 발걸음은 다소 무거웠다. 이내 정 회장의 시선이 마중 나온 가족들에게 향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비롯해 장녀 정성이 이노션 고문, 차녀 정명이 현대커머셜 고문, 삼녀 정윤이 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전무가 반갑게 인사했다.
정 회장의 세 사위인 선두훈 선병원 원장, 정태영 현대캐피탈·현대카드 사장, 신성재 현대하이스코 사장도 깍듯이 고개를 숙였다. 정 회장의 얼굴이 일순 환해졌다. 발걸음도 이내 가벼워졌다. 귀향의 안도감, 그리고 가족과의 재회가 긴 여정의 피로감을 말끔히 씻어낸 듯 보였다.

자식들의 따뜻한 마중 속에 정 회장은 그렇게 밝은 표정으로 공항을 빠져나갔다. 현대차그룹 측은 “정 회장을 중심으로 가족 간의 유대감이 각별하다”며 “가족 내부에서 잡음이나 시비가 없는 것도 정 회장이 엄하면서도 자애롭게 자식들을 이끌어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덕분에 정 회장은 내치(內治)가 아닌 외치(外治)에 주력할 수 있었다. 남다른 가족 간 유대감은 결국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는 숨은 원동력이었던 것이다.
◆가족 간 유대감은 현대차그룹 성장의 원동력

정 회장은 2009년 10월 작고한 이정화 여사와의 사이에 1남 3녀를 뒀다. 정 부회장과 누이 셋은 정 회장 생일(음력 3월19일)이나 고(故) 이정화 여사 기일(10월5일), 고 정주명 명예회장 기일(3월21일), 고 변중석 여사 기일(8월17일) 등 집안 경조사에는 빠짐없이 참석해 가족애를 나눈다. 올해 이 여사 기일에도 제사를 지낸 뒤 온 가족이 산소에 다녀왔다.

정 회장의 자녀 교육은 사실 선친인 정주영 명예회장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이른바 '밥상머리 교육론'이다. 이는 '일근천하무난사(一勤天下無難事·한번 부지런하면 천하에 어려운 일이 없다)'라는 족자가 걸린 청운동 정 명예회장 자택의 아침 밥상에서 시작됐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3월 10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아산 정주영 10주기 추모사진전'을 찾아 선친의 생전 모습을 바라보며 감상에 젖어 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이 지난 3월 10일 서울 세종로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아산 정주영 10주기 추모사진전'을 찾아 선친의 생전 모습을 바라보며 감상에 젖어 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 명예회장은 새벽 5시 청운동 자택으로 자식들을 불러 아침식사를 했다. 혹시라도 식사 시간에 늦으면 불호령이 떨어졌다. 이 자리에서 정 명예회장은 때론 헛기침으로 자식들을 꾸짖었고 때론 호탕한 웃음으로 격려하고 칭찬했다. 아침식사 시간은 단순히 허기를 때우는 자리가 아니었다. 웃어른을 섬기고, 형제 간의 우애를 쌓고, 근면함과 성실함을 깨우치는 '의식'이었다.

밥상머리 교육이 몸에 밴 정 회장도 선대의 뜻을 자식들에게 가르치는 데 게으르지 않았다. 가지 많은 나무에 바람 잘 날이 없다지만 현대차그룹 4남매가 이전투구 없이 무탈하게 잘 지내는 것은 그 같은 정신적 유산 덕분이라는 게 재계의 평가다.

물론 검소와 근면함을 한평생 실천했던 이정화 여사의 가르침도 빼놓을 수 없다. 이 여사는 손윗동서인 이양자 여사가 1991년 타계한 뒤 사실상 현대가의 맏며느리 역할을 기꺼이 떠안았다. 새벽 5시 아침식사를 챙기는 일도 이 여사의 몫이었다. 새벽 3시 어김없이 일어나 아침 준비를 하면서도 불평 한마디 없었다.

19년간 시어머니 병 수발에도 지극정성을 다했다. 친척 경조사는 잊지 않고 챙겼고 신문배달원이나 미화원들에게도 명절날 선물을 건네는 자애로운 어머니였다. 그런 모습은 자식들에겐 산 교육이었다.

이 여사는 자식들에게 '겸양'도 강조했다. 자식들에게 가장 많이 들려준 속담은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였다. 현대차그룹의 한 임원은 “이 여사는 어린 자녀들에게 겸양의 미덕을 강조했다”며 “자녀들에게 귀감이 되도록 스스로 이를 실천하신 분”이라고 회고했다.

이 여사는 현대·기아차그룹 계열사인 해비치리조트의 지분을 소유한 대주주로서 고문을 맡고 있었지만 '내조'에 주력했다. 겸허함과 검소함, 근면함으로 시아버지와 남편을 섬겼다. 사실 그 덕분에 정 회장도 마음 편히 그룹 경영에 집중할 수 있었다.

아내로서, 어머니로서 한평생 헌신해온 그녀의 존재감은 더없이 컸다. 그래서일까. 2009년 10월10일 오전 거행된 이 여사의 영결식에서 정 회장은 끝내 눈물을 흘리며 애통했다. 생전 이 여사의 각별한 사랑을 받았던 정 부회장도 슬픔을 감추지 못하고 눈물을 훔쳤다.

정주영 명예회장과 변중석 여사가 청운동 자택에서 정몽구 회장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 뒷줄 왼쪽부터 정 회장, 정 회장의 딸인 성이, 명이, 윤이, 아들 의선, 아내 이정화 여사

정주영 명예회장과 변중석 여사가 청운동 자택에서 정몽구 회장 가족과 함께 찍은 사진. 뒷줄 왼쪽부터 정 회장, 정 회장의 딸인 성이, 명이, 윤이, 아들 의선, 아내 이정화 여사

원본보기 아이콘


◆ 정 부회장, 어려서부터 밥상머리 교육

현대차그룹 4남매 중 정의선 부회장에 대한 가문의 사랑은 각별했다. 외아들인 데다 장차 그룹을 이끌 재목이라는 이유에서다. 여러 손자들 가운데 밥상머리 교육도 가장 먼저 받았다. 정 부회장은 정 명예회장으로부터 “같이 아침을 먹으면서 남을 배려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마음, 자신을 낮추면서 남을 높이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기본 예절을 배워야 한다”는 말을 숱하게 들었다.

1999년 현대정공(현 현대모비스 ) 시절 그를 곁에서 지켜본 한 임원은 “공장 직원들과 만날 때는 나이,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절대 하대하지 않았다”며 “젊은 혈기를 휘두를 만한데도 늘 겸손했다”고 회상했다.

특히 부친 정 회장 앞에서는 한 치의 흐트러짐도 없었다. 지난해 9월 방한한 아널드 슈워제네거 당시 캘리포니아 주지사와 정 회장 간 면담 자리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정 부회장은 약속 시간 1시간 전부터 호텔 입구에서 정 회장을 기다렸다. 이윽고 정 회장이 도착하자 고개를 숙여 인사한 뒤 서너 발자국 떨어져 정 회장을 따랐다.

정 부회장은 모친의 성품을 많이 닮았다. 내성적이지만 우직하고 겸손하며, 남 앞에 나서서 떠드는 것보다는 남의 말을 주로 듣는다. 한번 맺은 인연을 쉽게 저버리지 않는 것도 마찬가지다.

정 부회장은 경복초등학교 4학년 때 같은 반이었던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사장, 구본상 LIG넥스원 사장과 지금까지 살갑게 지낸다. 지난 7월2~3일 강원도 태백에서 열린 '2011 코리아스피드페스티벌(KSF)'에 참석할 때는 조 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동행도 제안했다.

“친구야, 태백에 가자”는 정 부회장의 말 한마디에 조 사장도 흔쾌히 길을 나섰다. 재계 관계자는 “이해 관계가 아닌 오랜 신뢰와 믿음으로 지인들과 친분을 유지하고 있다”며 “사람과 사람의 인연을 소중히 여기는 정 부회장의 성품은 집안 어른들의 가르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1995년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 딸 정지선씨와 화촉을 밝혔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1995년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 딸 정지선씨와 화촉을 밝혔다.

원본보기 아이콘


정 부회장은 정주영 명예회장 등 가문의 축하를 받으며 지난 1995년 정지선(정도원 삼표그룹 회장 딸)씨와 화촉을 밝혔다. 이 여사가 그랬듯 이제 현대차그룹의 안살림은 부인 정씨가 묵묵히 책임지고 있다.

◆ 내조에 주력하는 세 자매

정 부회장과 달리 누이 셋은 언론에 등장하지 않는다. 현대가 특유의 보수적인 가풍 때문이다. 그나마 활발한 대외 활동을 보이는 이는 맏딸 정성이 이노션 고문이다. 정 고문은 이화여대 행정학과 졸업 후 선두훈(현 대전 선병원 이사장)씨와 결혼해 내조에 전념하다가 2005년 현대차그룹의 광고대행사 이노션 설립을 통해 경영에 나섰다.

이노션이 전문 경영인 체제여서 정 고문의 행보는 그리 튀지 않지만 현대·기아차의 신차 발표회는 물론 해외 모터쇼에 자주 참가하면서 보폭을 넓혀가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대그룹 회장 딸들이 흔히 취하는 신비주의와는 거리가 먼 수수한 성품”이라며 “요란스럽지 않은 행보로 현대차그룹의 광고 전략을 구상하는 한편 가족 행사도 잘 챙긴다”고 평가했다.

정 회장의 차녀 정명이 현대커머셜 고문도 남편인 정태영 현대카드 사장을 내조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정 사장은 1987년 현대종합상사에 입사한 이후 현대모비스, 기아차를 거쳐 2003년 현대카드 사장으로 승진했다. 이후 파격적인 마케팅으로 현대카드를 4년 만에 상위권 업체로 올려놓는 수완을 발휘했다.

이 과정에서 정 고문의 내조가 큰 힘이 됐다는 것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지난 6월14일에는 릫정 사장의 아내릮로서 릫살림의 여왕릮 마사 스튜어트를 극진히 접대하기도 했다. 이날 정 사장은 마사 스튜어트를 서울 여의도 현대카드 본사에 초청해 임직원과 회원들을 대상으로 '슈퍼 토크-당신의 인생을 바꾸라'는 주제의 강연을 가졌다.

강연 후 음식 애호가인 마사 스튜어트에게 한국 전통음식을 소개하는 자리에 정 고문도 합석했다. 마사 스튜어트는 정 고문과의 만남을 사진으로 촬영해 자신의 블로그(@MarthaStewart)에 띄웠다.

두 사람의 만남은 '살림의 달인'과 '내조의 여왕'의 교감이란 점에서 화제를 낳았다. 마사 스튜어트가 요리, 인테리어, 수공예, 원예 등에 조예가 깊은 것처럼 정 고문도 한발 뒤에서 묵묵히 남편을 지원하는 등 '여성'에 방점을 찍은 두 사람의 행적이 비슷한 궤적을 그리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정 회장의 셋째 딸 정윤이 현대해비치호텔앤드리조트 전무도 남편 신성재 현대하이스코 사장을 적극 후원한다. 신 사장이 현대정공 근무 시절 연애 끝에 두 사람은 결혼했다. 특히 신 사장은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0.5% 증가한 1865억원을 기록하는 호실적을 이끌었다.

세간에서는 올 초 김원갑 부회장과의 공동 대표이사 체제에서 단독 대표에 오른 이후 '홀로서기 경영'에 성공했다고 평가했지만 정 전무의 숨은 내조를 빼놓을 수 없다는 것이 재계 안팎의 공통된 평가다.



MK리더십 특별 취재팀(이정일·채명석·최일권·김혜원·조슬기나 기자) MKleade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