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기계장비업체 中서 부품조달 난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일본 기계장비 및 건설용기계 제조업체들이 중국에서 핵심 부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중국 시장에서 주문이 쇄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 부품 업체들의 공급 부족으로 공장을 100% 가동하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나고 있다.

24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상하이 소재 자회사에서 플라스틱과 금속 사출성형 기계를 만들고 있는 도시바기계의 공장 가동률은 80%에 불과하다. 컴퓨터 수치제어장비 부품과 전기모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코벨코건설기계는 중국에서의 유압굴착기 생산량을 올해 140% 늘려 최대 1만8800대를 생산한다는 목표다. 그러나 부품 부족으로 코벨코는 중국 현지의 두 개 공장을 90%만 가동하고 있다. 관계자는 "핵심 부품을 안전하게 확보하지 못해 풀가동을 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처럼 기계장비 제조업체들이 핵심 부품 부족에 시달리는 것은 일본 부품 공급업체들이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로 기계부품 생산량을 줄였기 때문. 이에 중국 현지에서 공장을 가동중인 일본 기계장비 업체들은 현지 부품 조달 비율을 늘리고 있다.

소형자동선반 제조업체 쓰가미는 중국 생산량을 오는 10월까지 50% 늘릴 계획이다. 목표 달성을 위해 현지 부품 조달 비율도 늘릴 예정이다.
전기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전기차 부품도 부족한 실정이다. 미쓰비시전기와 야스카와전기를 포함한 전기차 공급업체들은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힘쓰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종류의 차량에 대한 주문량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

미쓰비시전기 관계자는 “기계장비 뿐 아니라 전기차 부품, LED조립기계에 대한 수요가 회복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기계장비와 건설용기계 수요가 되살아나며 올 1~7월 기계장비 주문은 지난해 한 해 동안의 규모를 넘어섰다.



공수민 기자 hyunh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