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운찬 "창의성 교육은 국가 지속성장 선결조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태진 기자]정운찬 국무총리의 현장챙기기 행보가 가속화되고 있다.

지난 20일 안산 국가산업단지, 영등포 재래시장 방문에 이어 21일에는 제주도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한상공회의소 제주 하계포럼에서 기업인들을 만나 국내 교육정책의 방향에 대한 소신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정 총리는 특강을 통해 "(최근 국내 산업에 대한)투자부진 요인으로 규제, 일관되지 않은 경제정책, 쇠퇴해가는 기업가정신 등을 꼽을 수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투자부진 요인이 해소될지라도 외국기술을 응용하는 개발에 치중한다면 더 이상 발전할 수 없는 만큼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투자방식이 이뤄져야 한다"고 전제했다.

그는 이어 "원천기술을 많이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의성 교육이 이뤄져야 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이 가능하다고 본다"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행사에서 사회전반에서 창의성을 중시하는 풍토가 조성되어야 한다고 역설하며 고교교육 다양화, 대학 자율화, 학력 차별 완화 등 이른바 '3화(化) 정책'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학력차별 완화가 가장 근본적인 과제"라며 "학력차별 개선작업이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이뤄질 수 있도록 지자체의 학력차별 실태를 파악해 개선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학력차별 완화를 위한 기업들의 자발적인 동참을 강하게 주문했다.

정 총리는 "학력차별 완화를 위한 노력이 공공부문에만 그치지 않고 민간 부문에서도 지속적으로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창의적 인재의 확보와 창의성이 중시되는 환경 조성을 위해 기업도 학벌, 학력에 상관없이 능력에 따라 대우받고 다양한 생각과 경험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이어 기업의 지원이 저소득층 학생 장학사업 등에 치중된 점을 언급하며 "초·중등교육에 우리 기업들이 갖고 있는 시설, 지적자산 등을 제공해 다양한 체험 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달라"고 주문했다.



조태진 기자 tjj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