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알제리, IT·농수산·섬유 등 경협강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북아프리카 경제대국이자 자원부국인 알제리와 섬유, 농수산, 건설, IT 등에서의 실질적 경제협력을 논의하는 자리가 서울에서 열렸다.

27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제 7차 한-알제리 경협 태스크포스(TF)회의의 합동회의와 분과별회의가 이날 오전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렸다. 한국측은 김영학 지경부 차관이 수석대표로 정부와 유관기관,기업체 70여명이 참석했다. 알제리측은 모하메드 바차 산업투자부 실장을 수석대표로 외무부, 국토개발환경관광부 등 11개 부처와 알제리텔레콤, 사이달(제약사) 등 7개 기업 26명이 사절단으로 방문했다. 알제리경제사절단은 28일에는 알제리투자설명회를 열고 산업시찰 및 주요기관을 방문할 계획이다.
이날 합동회의에서 한국측은 섬유분야 양국간 협력방안과 KT가 수행중인 시디압델라 신도시 통신인프라 구축사업 등 IT분야 협력방안을 발표했다. KT는 지난해 1월 알제리 국토개발환경관광부가 발주한 시디압델라 신도시 인프라 중 통신분야 설계 및 시공의 계약자로 선정됐다.

알제리측은 알제리 산업개발 정책과 씨감자 생산기술 개선사업을 발표하는 등 양국간 경제협력의 성공사례를 공유하고 새로운 경제협력 기회를 모색했다. 알제리 정부가 수립한 산업개발 전략인 '산업개발 청서'는 산업연구원에서 공적개발원조(ODA)기금을 통해 자문을 제공했다. 또한 ODA자금으로 농업진흥청의 전문가가 알제리에 파견해 씨감자 증식을 위한 시설재배기술 등을 지원한 바 있다.

분과별 회의에서는 산업협력기금, 공무원 연수, 신도시개발분야 협력, 농수산분야 협력 등이 논의됐다. 한국측은 우편물류시스템(PostNet) 등 우수 IT 기술에 대해 소개하는 한편, 올 11월 경 섬유산업연합회 주관으로 알제리, 모로코에 시장개척단을 파견해 섬유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영학 지경부 차관은 "성공적 이륙을 마친 양국의 경제협력이 순항궤도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석세스스토리라는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하며 이는 양국이 생산설비, 기술과 더불어 글로벌 경영방식까지 공유하려는 노력에 의해서 달성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알제리 양국은 2006년 3월 '전략적 동반자 관계' 선언 후, 한-알제리 경협 TF를 통해 매년 1회 이상 경제사절단이 상호 방문하면서 산업, IT, 플랜트ㆍ건설, 농수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사업을 추진중이다. 올해는 양국 수교 20주년 계기에 제7차 회의를 개최함으로써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심화ㆍ확대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지경부는 기대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이경호 기자 gungho@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1500명? 2000명?"…의대 증원 수험생 유불리에도 영향

    #국내이슈

  •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이재용, 바티칸서 교황 만났다…'삼성 전광판' 답례 차원인 듯 피벗 지연예고에도 "금리 인상 없을 것"…예상보다 '비둘기' 파월(종합)

    #해외이슈

  •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 연휴 앞두고 '해외로!'

    #포토PICK

  •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현대차, 美 하이브리드 月 판매 1만대 돌파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