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재테크]반갑다! 주가 상승기 안정 수익률 해결사 떴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국내 주식형펀드 환매 기세가 무섭다. 16일 연속 유출 규모만 해도 4조원에 육박하고 이달들어서만 2조5000억원을 돌파했다. 반면 주가 상승세도 만만찮다. 연일 연중 최고점을 찍고 있다.

전문가들은 환매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주가 상승기에 맞는 펀드에 관심을 가지라고 조언한다.
이에 가장 적합한 펀드가 주가와 수익률이 같이 움직이는 인덱스펀드다. 최근 증시 상승세에 맞춰 수익률도 안정적이다. 전문가들 역시 지수를 뽷아가도록 설계돼 있기때문에 향후 수익률 상승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한다.

실제 연초부터 최근 12일 기준 500억원 이상 유입된 9개 펀드 중 5개가 인덱스펀드 또는 상장된 인덱스펀드(ETF)였다.

인덱스펀드는 액티브펀드에 비해 비교적 운용 스타일이 비적극적이다. 잦은 종목 교체가 필요하지 않아 한달 이상 포트폴리오가 유지되는 경우도 많다.
포트폴리오 변화도 적은 편이어서 매매수수료도 비교적 저렴하다.일반적으로 운용 보수가 1∼3%가량 싸다. 비용도 저렴하다. 매니저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비용부담도 덜어진다.

특히 장기적으로는 지수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차라리 지수에 투자하는 인덱스펀드가 훨씬 더 유리하다.

인덱스펀드를 고를 때는 그 펀드가 얼마나 지수를 잘 따라갈 수 있는가를 따져야 한다. 지수와 펀드 수익률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추적오차라고 부르는데 추적오차가 될수록 작은 펀드를 골라야 한다.

매니저 의존이 적은 대신 수학적 기법을 동원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인프라가 갖춰진 운용사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인덱스펀드의 대표주자는 우리 KOSEF200상장지수증권투자신탁(주식)이다. 연초 이후 자금유입이 가장 많았다. 지난 12일까지 3591억원이 유입된 상태다.

이 펀드는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대표 지수인 KOSPI200을 추종한다. 투자가들은 KOSEF200 ETF를 통해 개별 주식을 고르는데 필요한 수고를 덜 수 있으며 연보수 0.36%라는 저렴한 비용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아울러 2012월 12월까지는 주식과 달리 거래세(0.3%)도 부담하지 않고 분산 투자하므로 장기투자에 적합한 상품이다.

KOSPI200 지수를 추종하는 여러 운용사의 ETF중 가장 낮은 수준의 지수추종 오차를 시현하고 있어 ETF의 기본기를 확실하게 갖췄다고 우리운용측은 설명했다.

한국투자엄브렐러인덱스증권전환형 펀드도 인기다. 주식시장의 방향성에 투자하는 상품으로 상승 장세 전망 시에는 인덱스로 투자하고, 하락 장세 전망 시에는 리버스인덱스로 전환권을 행사해 주식 시장 장세 전망에 따른 매매가 가능하다.

또한 채권혼합형 상품도 있어 시장상황에 관계없이 안정적으로 운용이 가능한 펀드로 전환 할 수도 있다. 장세 전망에 따른 전환권 행사가 가능하기 때문에 펀드간 갈아타기로 시장대응이 가능하다.

엄브렐러펀드는 기존 주식형 펀드와는 달리 2일 환매제(당일종가로 환매)로 보통 주식형펀드의 4일 환매제보다 유동성이 큰 장점을 갖고 있다. 주요 투자대상이 주가지수 선물이므로, 증거금(15%)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현금자산으로 운용해 추가수익을 확보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이초희 기자 cho77lov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초희 기자 cho77lov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