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머징의 힘, 값싼 노동력 아니라 혁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1980년대, 도요타 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의 빠른 성장에 위협을 느낀 미국인들은 도요타 성공의 비결을 알아내기 위해 직접 일본을 찾았다. 그리고 보조금을 포함한 정부 지원이 성공 비결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도요타는 ‘린 제조방식’이라 불리는 기업혁신을 통해 성공 신화를 써내려가고 있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그 후 도요타는 기업혁신의 상징이 됐다.

30년이 흐른 지금, 이같은 일이 이머징마켓에서 재현되고 있다고 경제전문지 이코노미스트 최신호가 보도했다. 지금까지 중국 등 이머징 마켓은 풍부한 노동력과 자원 외에는 내세울 것이 없는 ‘세계의 공장’ 쯤으로 여겨졌으나 생산·유통 시스템 개혁 및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로 글로벌 기업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는 것. 자동차·컴퓨터 등 하이테크 제품을 몇 푼 안 되는 가격으로 단숨에 뚝딱 만들어내는 이머징 마켓의 저력을 단순히 값싼 노동력에서만 찾을 수는 없다는 얘기다.
유엔세계투자보고서(UNWIR)에 따르면 현재 이머징마켓에서 활약중인 다국적기업은 2만1500여개에 달한다. 이 중에는 인도 최대 자동차부품업체 바랏포지와 중국 전기자동차 기업 비야디 등 세계무대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이머징 기업들도 있다. 파이낸셜타임스가 선정하는 500대 기업 중 브릭스(중국 브라질 러시아 인도) 기업은 지난 2006~08년 사이 15개에서 62개로 4배 이상 늘었다. 이머징마켓 기업이 이처럼 단시간 내 혁신을 이뤄낸 배경은 무엇일까.

◆ 척박한 환경이 혁신 이끌어 = 난세에 영웅이 난다고 했던가. 이머징마켓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이 결코 못 된다. 바로 이점이 기업들로 하여금 살아남기 위한 ‘생존형’ 혁신을 가능케 했던 것으로 보인다.

메릴랜드 대학의 애닐 굽타 교수는 이머징마켓의 열악한 유통환경, 환경오염과 일관성 없는 정부의 태도, 법률제도 미비 등을 거론하며 “이머징 마켓은 세계에서 가장 척박한 시장”이라고 지적했다. 구글과 이베이, 야후 등이 중국에서 짐을 싸거나 죽을 쑤면서 바로 이 점을 증명했다.
특히, 이머징 기업들을 누르고 있는 ‘2중 압력’이 기업혁신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베트남·캄보디아 등 소위 ‘프론티어’라 불리는 제2의 이머징 국가들이 더 값싼 제품을 만들어낼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첫 번째 압력. 더 이상 ‘공장’ 역할에 그칠 것이 아니라 생산부터 유통·판매까지 전체를 모두 이뤄내는 ‘가치 사슬'로 거듭나야 한다는 부담감이 두 번째 압력이다. 이머징 기업들은 제품 단가를 낮추면서도 비즈니스 모델을 글로벌 수준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는 얘기다.

압박 요인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이머징 국가 소비자들의 소득 및 생활수준은 여전히 낮은 편으로, 이 지역 기업들은 대량생산 체제를 유지할 수밖에 없다. 동시에 워낙 복제·저작권 침해가 성행하는 탓에 기업들은 끊임없이 업그레이드 제품, 후속제품을 개발해야 한다는 압력에 시달린다. 그렇지 않을 경우 생존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

즉 제품을 싼 가격에 대량생산 하면서도 기술 개발을 이어가야 한다는 2중 압력, 프론티어 마켓과 싸우면서도 선진국 반열에 올라야 한다는 2중 압력이 바로 혁신을 낳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는 1980년대 일본 기업들이 비싼 원자재 가격과 임대료로부터 받는 부담을 낮추기 위해 필요한 부품만을 제때 확보하는 ‘간판방식(Just In Time)’을 도입했던 사례와 유사하다. 혁신은 척박한 환경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탄생한다는 진리를 보여준 셈이다.

◆ 이머징 '중산층' 노린 혁신 나선 글로벌 기업 = 이머징 국가 내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다른 한 축은 이머징 마켓에 진출한 다국적 글로벌 기업들이다.

신문에 따르면 다국적 기업들은 향후 몇 년 내로 세계 경제성장의 70% 가량을 이머징 마켓이 주도하고, 특히 인도와 중국이 40%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포춘500대 기업들은 중국과 인도에 각각 98개, 63개의 R&D(연구개발)센터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너럴일렉트릭(GE)은 인도 방갈로에 R&D 센터를 건립하기 위해 지난 몇 년간 5000만달러 이상을 쏟아 부었다. 시스코도 인도에 위치한 글로벌 본사 '시스코 이스트'에 10억달러 이상을 투자, 현재 완공을 앞두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중국 베이징 R&D센터는 미국 본사보다 그 규모가 더 크다. 글로벌 기업이 이머징마켓을 더이상 값싼 인력 공급원으로 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여태까지 글로벌 기업들은 자국에서 판매하던 기존 제품들로 상하이나 방갈로 등지에 거주하는 부유층들만을 노려왔다. 그러나 폭발적으로 늘어난 중산층과 아직 전체 가운데 상당 비중을 차지하는 빈민층을 외면하고서는 미래도 없다는 것이 글로벌 기업들의 판단. 이는 제품 라인부터 유통망까지 모든 것을 혁신해야 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고 이코노미스트는 지적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강미현 기자 grob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