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 출범 여성가족부.. 일자리 창출이 큰 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도형 기자]19일 여성가족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이에 따라 여성 정책과 가족·청소년 정책을 통합적으로 추진해 효율성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이런 여성가족부 앞에는 큰 과제가 놓여있다. 바로 여성의 일자리 문제다.
◇ 심각한 수준의 여성 일자리 문제

19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2월 대졸 여성 실업자는 19만6000명으로 1999년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많았다. 경제 위기로 고학력 여성의 일자리가 크게 위축된 것이다.

대졸 학력별로 살펴보면 4년제 대졸과 전문대졸도 지난 2월 실업자가 역대 최대였다. 4년제 대학을 졸업한 여성 실업자 수는 10만7000명, 전문대를 졸업한 여성 실업자 수는 8만8000명으로 통계를 작성한 이후 최대였다.
지난 2월 전체 여성 실업자가 45만9천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전체의 40% 정도가 대학을 졸업하고도 직장을 구하지 못해 노는 셈이다.

◇ 여성가족부 ‘새로일하기 센터 등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

취업 문제와 관련해 여성가족부 관계자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운영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009년에 사업을 시작해 올해에도 전국에서 77곳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운영하면서 취업상담, 교육훈련, 동행면접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6만7000여명이 취업에 성공했다고 밝힌 이 관계자는 기업체 운영진 등이 참여하는 일자리 협력망 등을 통해서 기업체의 여성에 대한 인식개선에도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여성가족부는 여성을 위해 ‘위민넷(www.women.go.kr)’이라는 취업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 전문가 ‘기업체들 경력단절에 큰 부담.. 사회적 분위기 전환 필요’

이와 관련해 전국여교수연합회 박남희 회장(경북대 미술학과)은 “여성의 경력단절에 대한 대책 마련과 사회적 분위기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우선 “OECD국가 가운데 우리나라의 고학력여성 경제참여율은 최하위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박 회장은 “출산휴가가 정책되면서 오히려 여성의 취업률이 떨어지는 상황이 있다”며 “이는 출산을 비롯한 경력단절이 기업들에게 부담이 되고 있음을 반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그러므로 여성의 경력단절 여성에 대한 재취업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박 회장은 “저출산, 육아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가 여성의 취업과 관련돼 있다”며 “가족 정책을 더한 교육가족부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노력해 주고 사회적으로도 거시적인 시각에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3개월 연속 100% 수익 초과 달성!

김도형 기자 kuerte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