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장동건 집중탐구②]장동건이 말하는 장동건(인터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고경석 기자]장동건은 지난 17년간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최고 인기 배우였다. '꽃미남'이라는 표현보다는 '완벽 조각미남'이라는 표현이 더 어울리는 거의 유일한 남자배우다.

주변의 지대한 관심과 배우 자신의 소극적인 방송 출연으로 인해 장동건은 신비주의 배우의 대명사로 자리잡았고 이는 또다시 장동건의 가치를 끌어올렸다. 강호동은 '무릎팍도사'에 그를 늘 초대하고 싶어 했고 박중훈은 자신이 진행하던 토크쇼 '박중훈쇼'에 첫번째 게스트로 장동건을 초대하며 승부수를 띄웠다.
영화 '굿모닝 프레지던트'는 장동건에게 자신의 어깨를 짓눌렀던 신비주의의 포장을 벗어버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작품이다. 비현실적인 세계에 속해 있던 장동건을 현실로 돌아오게 만들었고, 무겁고 심각한 인물에서 편하고 여유 있는 인물로 변화시켰다.

장동건은 올해로 서른여덟이다. 2년 5개월만 지나면 만으로 불혹의 나이에 접어든다. 앞으로의 장동건은 어떻게 변할까. 청년기의 마지막 터널을 지나고 있는 배우 장동건을 만나 몇 가지 궁금한 질문을 던졌다.

- 자신이 장동건이 아니라면 장동건이라는 배우를 타인의 입장에서 어떻게 평가하고 싶은가.
▲ 지금 관객도 그렇겠지만 장동건을 데뷔 때부터 지켜봤던 관객이라면 조금 애정이 있지 않을까 싶다. 장동건이라는 배우가 연기하는 모습을 보면 아직 많이 부족해 보이겠지만 17년의 성장 과정을 지켜봤다면 그런 것이 좋게 보이지 않을까 싶다.

- 조금 더 구체적으로 평가한다면?

▲ 아직 많이 모자라게 느껴질 것 같다. 그러나 굉장히 열심히 하는 배우라는 건 인정할 수 있을 것 같다. 연기자로서 타고난 재능을 지녔다고 할 수는 없지만 노력으로 많이 극복하는 배우가 아닐까.

- 천부적인 재능을 지닌 배우를 보면 어떤 생각이 드나.

▲ 부럽다. 그러나 그 배우들도 내게 부러워하는 게 있을 것이다.(웃음) 어떤 배우도 완벽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배우가 속성상 결핍을 타고나는 것 같다. 아이러니하게도 완성된 배우란 말은 어떻게 보면 어불성설인 것 같다. 그런 점에 있어서 내가 부러워하긴 해도 그 사람이 되라고 하면 한번 생각해볼 문제다.

- 관객의 입장에서 배우 장동건의 모습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았던 작품과 가장 멋있다고 생각되는 작품을 하나씩 꼽는다면?

▲ 작품의 결과에 대한 만족감은 자신만의 성취감도 있겠지만 그런 게 덜하더라도 관객들이 칭찬해주면 부족한 부분이 채워지기도 한다. 개인적인 성취도가 높아도 호응이 없으면 상대적으로 만족감이 떨어지기도 한다. 개인적으로는 모든 작품이 장동건이라는 배우의 스토리를 만드는 데 다 기여했다고 생각한다. 아무래도 관객들의 호응이 많은 작품이 만족도가 더 크긴 하다.

한 작품을 꼭 꼽아야 한다면 내 모습이 가장 마음에 들지 않았던 것은 '무극'이었다. 세계적인 거장과 함께한 점에서 굉장히 좋은 경험이었지만 극중 내 모습은 그리 보고 싶지 않은 것이기 때문이다.(웃음) 데뷔 초 작품의 내 모습도 그리 마음에 들지 않지만 그땐 어떤 작품을 해도 그랬을 것 같다. 가장 마음에 드는 건 '친구'의 장동건이다. 개인적으로도 연기하면서 처음으로 나 아닌 다른 사람이 되는 경험을 했다.

- 자신이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역할을 가장 아끼는 후배(현빈)가 연기했다. 어떻게 봤나.

▲ 현빈이란 배우는 능력과 자질을 많이 갖고 잇다고 생각한다. 또래 배우들 중에서는 발전 가능성이나 배우로서 필요한 목소리 등 기본적인 요소들이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아끼는 후배이기도 해서 현빈이 여러 연기를 해봤으면 했다. 아직 어린 배우니까 그 나이에 1000만 관객이 드는 영화를 하는 것보다는 오히려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게 득이 된다고 생각했다. 곽경택 감독에게는 남자배우의 매력을 끌어내는 탁월한 능력이 있다. 그래서 현빈에게서 그런 걸 끄집어내길 바랐다. 결과적으로도 시청률이나 대중적인 면은 차치하고라도 이 작품의 경험이 앞으로 배우생활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

- 자연인으로서 혹은 배우로서 지금 배우거나 공부해야 할 게 있다면 어떤 것 있나.

▲ 일상적인 것들을 오히려 잘 못한다. 예를 들면 은행에서 계좌이체 하는 것도 모른다. 부끄럽기도 하다. 학문적인 걸 들자면 영어를 공부해야 할 것 같다. 아직 많이 부족하다. 예전에 박중훈 선배가 '찰리의 진실'로 할리우드에 진출했을 때 미국에 함께 가서 프리미어 시사를 본 적이 있다. '한국배우들이 영어권 관객을 상대로 연기하는 날이 오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도 우리 때는 아닐 것 같았다. 그런데 그런 기회가 우리 세대에도 왔고 좋은 선례를 (이)병헌이 형이 남겼다.

- 다음 작품도 할리우드 영화인가?

▲ 할리우드 영화의 기준이 정확히 뭔지 모르겠지만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다음달 초 정도면 확실히 결정 날 것 같다. 할리우드에서 제의가 온 작품이 하나 있었는데 물리적으로 여건이 안 돼서 포기했다.

- 1990년대 중반 드라마 '마지막 승부' '아이싱' 등으로 스타덤에 오르던 신인 때가 그립지 않나?

▲ 그때는 고생을 많이 할 때였다. 잘 버텨냈다는 점이 다행스러웠던 것 같다.

- 20년 후의 장동건을 상상해본다면?

▲ 행복한 가정도 있을 것이고 한 남자로서, 배우로서 장동건이라는 사람의 조화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전히 대중의 사랑을 한 몸에 받는 배우일 것 같다. 하하하. 이건 농담이다.


고경석 기자 kave@asiae.co.kr
사진 박성기 기자 musictok@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