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민간단체 방북허용 신중 검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민간단체들의 방북문제에 대한 정부의 입장이 변화기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그 동안 사실상 불허해온 민간단체들의 방북을 허용하는 방안이 신중하게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21일 남북 '개성접촉' 이후 북한과의 대화 재개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 점등을 감안해 로켓 발사에 대한 대응차원에서 취해온 민간 단체들의 방북 제한 조치 해제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23일 안보정책 실무조정회의를 열어 이 안건을 상정하고, 외교·안보 관련 부처간의 1차 의견수렴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처간 이견도 적지않은 것으로 알려졌으나 남북관계 국면전환 측면에서 방북제한조치를 완화한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는 의견이 적지않았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한편 정부는 지난 5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이후 국민의 신변 안전 차원에서 대북지원 민간단체와 사회문화 교류 단체들에 방북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했었다.

일례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일부 단체 관계자들의 방북 신청에 대해 승인유보 결정을 내리는 등 사실상 불허입장을 취해왔다.

박현준 기자 hjunpark@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