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쌀쌀한 날씨에 인기 끄는 서산 별미 ‘게국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금 절인 배추, 무 썰어서 게장 담갔던 간장에 황석어젓, 밴댕이젓 등을 넣어 삭힌 것

서산 별미 게국지.

서산 별미 게국지.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날씨가 쌀쌀해지면 따끈함이 그리운 법이다. 이럴 때 서산지역에서 먹는 별미 음식이 있다.

바로 ‘게국지’다. 소금에 절인 배추와 무를 숭덩숭덩 썰어서 게장을 담갔던 간장에 게의 일종인 박하지, 능쟁이, 황발이를 다져넣거나 황석어젓이나 밴댕이젓 등을 넣어 삭힌 것이다.
‘게 또는 바다에서 나오는 것의 국물을 넣어 만든 김치’라고 풀이하는 게 적절할 것으로 보인다.

‘게국지’란 말이 사투리다 보니 지역에선 겟국지, 갯국지, 깨꾹지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는 서산의 토속 먹을거리다.

배추나 무의 시래기마저도 아깝던 시절, 지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갖은 재료들을 버무려 항아리에 담아뒀다가 간이 적당히 배면 ‘투가리(투거리)’라 불리는 뚝배기에 담아 따끈히 끓여 내는 게 게국지다.
서산지역에선 밥상에 김치찌개나 된장찌개는 안 올라와도 게국지는 빠지지 않는다고 할 만큼 인기다. 소문이 나 이젠 전국에서 게국지를 먹기 위해 서산을 찾을 정도다.

게나 게장국물을 넣으면 시원하고 담백한 맛이 일품이다. 젓갈을 넣어 담그면 구수하다. 때론 늙은 호박이나 생새우를 넣어 맛을 더하기도 한다.

들어가는 재료가 이렇다보니 먹을거리가 부족했던 그 시절 자칫 겨울철에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이나 무기질을 섭취할 수 있게 돕는 좋은 영양식이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처음 담갔을 때 바로 먹으면 말랑말랑하고 연하지만 하얗게 곰팡이가 피어올라 익은 뒤 먹으면 특유의 진한 냄새와 어우러진 짭짜름한 맛이 식욕을 돋운다.

김이 나는 밥 한 숟가락을 구은 김에 얹고 그 위에 게국지를 올려 싸먹는 게 서산식으로 게국지를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이다.

처음 게국지를 대하게 되면 ‘이게 다야?’하고 실망스러워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먹다 보면 밥 한 그릇을 게 눈 감추듯 뚝딱 해치우는 밥도둑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