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00만원이면 '은행 VIP' 될 수 있다고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아시아경제 DB

사진=아시아경제 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손선희 기자] 은행들이 자산관리(WM)서비스 대상이 되는 'VIP' 기준을 경쟁적으로 낮추고 있습니다. Sh수협은행은 기존 1억원 이상이던 기준을 올해부터 '2000만원'으로 파격적으로 조정, 고객 확보에 사활을 걸었습니다. KB국민·우리은행 등 대형 시중은행도 3000만원까지 문턱을 낮췄습니다.

은행들이 일부 고액 자산가만 받을 수 있었던 WM서비스를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취지는 환영할 만합니다. '100세 시대'를 맞아 고객들 관심도 뜨겁습니다.
하지만 이 같은 '프리미엄 서비스의 대중화'는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문인력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고객만 늘린다면, 심층적 개별 자산관리가 아니라 결국 다시 '매스서비스'가 돼버리기 때문입니다. 한 시중은행 직원은 "고객이 늘어나는 만큼 프라이빗뱅커(PB) 수가 따라가지 못하면 결국 서비스 질은 떨어지고 기존 고객의 반발도 사게 될 것"이라고 충고합니다.

덩치 경쟁은 은행들의 '고질병'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전통적 내수 기반으로 성장해 온 은행산업은 그 흥망성쇠의 역사가 '예대마진(예금과 대출 금리차)을 놓고 벌여온 파이싸움'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다가올 미래는 다릅니다. 이제는 덩치가 아니라 '수익성, 효율성'으로 경쟁해야 하는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최근 모 은행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 판매액이 금융권 처음으로 1조를 넘었다'며 자화자찬 발표를 했는데, 해당 은행의 ISA수익률을 살펴보니 중ㆍ저위험 상품에도 마이너스 수익률이 속출했습니다. 고객이 맡긴 돈은 가장 많았으나 수익률은 가장 저조했던 셈입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이자이익을 넘어 새 수익원을 창출하려는 은행들의 노력은 힘겹습니다. 전문 서비스를 대가로 수수료를 챙길 수 있는 WM부문은 그래서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습관적인 외형 경쟁에 몰두해 '자산관리의 본질'을 잃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



손선희 기자 shees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