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 보다 낫네" 투자템…토끼귀에 이빨 드러낸 요놈이 무려 2억

'플라스틱 마오타이마오타이는 중국의 고급 명주로, 가격이 비싸고 수집 가치가 커서 재력가들이 부를 과시하는 수단으로도 활용된다.'(塑料茅台) 라부부(LABUBU)


6월 11일, 중국 현지언론 "전날 경매시장에서 민트색 라부부는 108만 위안(약 2억 427만원)에 낙찰됐고 갈색 라부부는 82만 위안(약 1억 5511만원)에 낙찰됐다"
6월 11일, 중국 현지언론 "전날 경매시장에서 민트색 라부부는 108만 위안(약 2억 427만원)에 낙찰됐고 갈색 라부부는 82만 위안(약 1억 5511만원)에 낙찰됐다"
"민트색 라부부는 131cm 크기, 갈색 라부부는 160cm. 이날 총 48개 작품의 라부부가 등장했고 거래액은 373만 위안(약 7억 579만원)"
원 주인 청뤄 씨 "2020년에 두 개 10만위안(약 1890만 9000원)에 구매했는데 합쳐서 190만 위안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원 주인 청뤄 씨 "2020년에 두 개 10만위안(약 1890만 9000원)에 구매했는데 합쳐서 190만 위안이 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지난 몇 년간 장난감에 수백만 위안을 썼다…한정판이 너무 많아 라부부 수집을 그만두고 경매시장에 나온 것"
라부부 팬 샤오양 씨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려면 전날 온라인을 통해 구매 인증을 먼저 받아야 하는데 쉽지 않다…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려면 리셀을 통해 구매할 수밖에 없다"

중국 다상신문은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라부부의 가격이 몇 배나 올랐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99위안(약 1만8000원)이었던 심쿵 마카롱 시리즈는 200위안(약 3만7000원)으로 올랐다. 499위안(약 9만 5000원)이던 한정판은 7000위안(약 132만원)에 되팔고 있어 "장난감 비트코인"이라고 불릴 정도라는 것이다.


다상신문은 업계 전문가들의 말을 인용해 "장난감 시강이 너무 빨리 변화하고 있어서 라부부의 인기 지속에는 의문이 생긴다"면서 "정품을 구하기 어려워지자 비슷한 가품도 등장해 일각에서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라부부 경매 /SCMP 캡처, 웨이보

블랙핑크도 사랑한 토이


라부부의 인기는 중국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와 일본 도쿄에서는 새벽 3시부터 줄을 서는가 하면, 인도네시아 발리의 한 신규 매장에서는 인파가 몰리면서 물리적 충돌까지 발생했다. 영국 런던의 한 매장에서는 쟁탈전이 벌어지자 안전 문제로 판매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라부부'와 함께 찍은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블랙핑크 로제, 리사. /로제, 리사 인스타그 캡처

미국 최대 은행 JP모건은 최근 보고서에서 라부부를 '차세대 헬로키티'로 평가했다. 실제로 구글 트렌드에 따르면 2025년 5월 라부부의 검색 인기도는 헬로키티를 넘어섰다. 특히 블랙핑크 리사와 로제, 리한나 등 유명 연예인들이 라부부를 애용하는 모습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공개되면서 인기는 더욱 높아졌다.


영국 BBC방송도 라부부의 뜨거운 인기 소식을 전했다. BBC는 "라부부는 그룹 블랙핑크의 리사가 SNS 게시물에 올리면서 전 세계 구매 열풍을 불러일으켰다"면서 "리한나, 두아리파, 데이비드 베컴 등도 라부부를 들었다"고 했다.



중국 완구 기업의 캐릭터 인형 '제2의 헬로키티'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로이터연합뉴스

로이터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 완구 기업 팝마트는 블라인드 방식을 활용한 라부부 제품 판매를 통해 급성장했다. 팝마트 애플리케이션(앱) 분석에 따르면 자신이 원하는 인형을 얻기 위해 소비자들은 평균 7.2개의 블라인드 박스를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전략에 따라 팝마트는 지난달 1분기 실적 발표에서 해외 매출이 작년 1분기 대비 480% 급증했다고 밝혔다. 특히 미국에서는 900%, 유럽에서는 600% 증가했다.


팝마트 창업자 왕닝의 순자산도 203억달러(약 27조5000억원)를 달성하면서 왕닝은 중국 허난성의 최고 부호로 등극하기도 했다. 1987년생인 왕닝은 중국 정저우대학교를 졸업한 뒤 2010년 만 23세의 나이로 베이징에서 팝마트 1호 매장을 열었다. 당시에는 장난감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잡화점이었으나, 2016년부터 자체 캐릭터 아트토이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관련뉴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