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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청년지(G)대, 올해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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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청년정책 브랜드 '청년지대'… 공공·지자체 부문 브랜드

박형준 시장 “탄탄한 '청년지대' 구축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부산시는 25일 ‘2024년 매경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 공공·지자체 부문에 부산 ‘청년지(G)대’가 선정됐다고 전했다.

부산청년 플랫폼 청년지(G)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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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매경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고 매경미디어그룹이 주최한다.


공공·지방자치단체, 기업 등 760여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기초조사, 소비자(지역별·연령별·직업군) 설문조사, 전문가 심의 등을 거쳐 30개의 대표 브랜드를 선정하고 각 브랜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

부산 ‘청년지(G)대’는 다양한 청년정책을 포괄적으로 담아 청년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한 부산청년정책의 대표 브랜드다.


기업 유치를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의미하는 굿 잡(Good Job)!


주거지원과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굿 라이프(Good Life)!

매력 있는 문화 기반 마련과 창의적 활력을 불어넣을 굿 플레이(Good Play)!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청년의 참여를 확대하는 굿 보이스(Good Voice)! 등 4개 분야로 세부 브랜딩 돼 있다.


특히 시는 최근 청년 연령의 상향과 삶의 만족도 조사에서 부산이 1위에 선정되는 등 청년정책 여건이 전환 국면에 있다고 분석하고, 청년들이 부산에 머무르며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기회·안정·활력' 키워드로 한 ‘제2차(2024∼2028) 청년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청년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부산에 실제 거주하는 청년들뿐 아니라, 부산에 체류하는 생활 청년을 늘리기 위한 정책도 함께 추진한다.


자연, 문화, 역사 등 부산의 잠재력을 활용한 인구 관점의 확대를 중심으로 청년정책을 새로운 시각에서 기획했으며, ‘젊고 희망이 있는 활기찬 도시’를 슬로건으로 일자리·창업, 주거, 교육, 문화·복지, 활력·참여·성장 분야의 59개 사업에 총 1조 909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시는 앞으로도 ‘글로벌 허브도시 도약’을 위한 핵심 역할을 수행할 청년을 위해 우수한 대학교육, 성공적인 창업, 기업 유치, 미래기술 역량강화 등 청년에게 언제든지 도전할 기회를 제공하고, 심리·정서 상담, 자산형성 지원, 청년 맞춤 주택공급, 전·월세 비용 부담 경감 등 청년의 안정된 일상을 지원한다. 또 봉사와 공동체 활동 프로그램을 확대 추진함으로써 청년 활력 제공까지 세심한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청년 플랫폼 '청년지(G)대'가 국가대표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이번 선정으로 미래의 주역인 청년들이 부산에 즐겁게 머물며 꿈을 이뤄나갈 수 있도록 탄탄한 '청년지(G)대' 구축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철우 기자 sooro9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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