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아티아이 ,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시범사업 성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형수 기자] 국내 철도신호제어시스템 전문업체 대아티아이 는 2020년 5월 수주에 성공한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 전라선 시범사업에서 익산과 여수엑스포를 잇는 구간에 적용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형 열차제어시스템(KTCS-2)은 세계 최초로 4세대 무선통신기반 철도통신망(LTE-R)을 적용했다. 유럽표준규격인 ETCS를 준용해 해외 신호체계와 호환할 수 있다.

대아티아이 는 2015년 12월부터 2018년 6월까지 국토부의 국가 연구개발(R&D) 사업인 일반·고속철도용 한국형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시스템 제작설치에 참여했다.


대아티아이 는 열차 간격 제어를 통해 안전을 보장하는 무선폐색센터(RBC)를 개발해 고속선과 일반선에서의 현장 검증도 마쳤다. 국제안전평가기관(독일T?V S?D)에서 최고 안전등급인 SIL 4를 획득했다. 유럽 공인시험소의 시험장비와 시험절차에 의한 시험을 완료했다.


KTCS-2 전라선 시범사업 3개 공구(180Km)를 수주한 대아티아이 는 해당 사업구간에 대한 동일한 선로 조건을 기반으로 시스템 설치 전에 시험을 마쳤다. 철도안전법에 따라 시설물검증시험을 시행하고 열차운행 안전성을 확인했다.

대아티아이 는 시범사업에서 ▲무선폐색센터(RBC)와 선로변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하는 폐색정보전송장치(BITU) ▲지상과 열차 간 무선전송 데이터의 보안을 위한 암호키 관리장치인 키관리센터(KMC) ▲역 구내의 열차 안전을 확보해 진로를 설정해주는 전자연동장치(EIS) 등 지상신호시스템 일체를 공급했다.


정부는 2032년 까지 총사업비 2조2000억원을 KTCS-2 사업에 투입한다. 시범사업 3개공구를 담당한 대아티아이 가 KTCS-2 사업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시범사업을 통해 외국기술에 의존하던 철도신호기술의 완전 국산화에 성공했다. 한국형 열차제어 시스템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도 마쳤다.


대아티아이 관계자는 "순수 국내기술로 개발한 KTCS-2 시스템을 기반으로 북한, 중국, 유라시아 철도를 통해 유럽까지 연결할 수 있는 신호시스템 구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