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영등포구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길1동, 신길4동 2개소 자투리땅에 주차장 24면 조성 완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신길1동, 신길4동 주택가에 쓸모없이 방치된 자투리땅을 활용해 주차장 24면을 조성 완료했다.


구는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이웃 간 갈등을 유발하는 주택가의 심각한 주차문제와 공영주차장 건설을 위한 공간적 ·재정적 한계를 극복하고 있다.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은 토지소유주와 1년 이상 토지사용 조건으로 협약 후 구에서 거주자 우선주차장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소유주들은 운영수입금 또는 재산세 면제 혜택을 선택, 지원받을 수 있고 주민들은 주차장을 저렴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주차장 조성 시 면당 약 8,000만 원이 소요되나 자투리땅 및 나대지를 활용하면 면당 최대 240만 원으로 조성 가능하다”며 “예산 절감효과는 물론 주택가 주차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구는 쓰레기 무단투기로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던 신길4동 홍어거리 내 자투리땅(신길4동 221-33외 1필지, 271㎡)에 주차장 10면을 조성해 지난 5월 1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교회가 이전한 후 장기 개발 계획으로 방치되었던 신길1동 옛 신길교회 부지 내 자투리땅(신길1동 95-136, 610㎡)에는 주차장 14면을 조성했다.

영등포구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
AD
원본보기 아이콘


6월1일부터 거주자우선 주차장으로 주민들에게 개방하고 있다.


현재까지 조성된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은 7개소 85면이다. 구는 6월 중 도림동 138-49 등 2개소에 26면의 주차장을 추가 조성할 계획이다.


‘주택가 자투리땅 주차장 조성사업’은 연중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주차문화과(☎2670-3903)로 문의하면 된다.


구는 지난해 7월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TF팀을 구성해 다양한 해결법을 지속적으로 논의해왔다. 그 중 ‘참여와 나눔의 주차 공유를 통한 주차공간 활용 증진 방안’으로 당산공원 인근 이면도로에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주차공간(12면) 공유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보도 신설과 거주자주차구역 확보를 위해 일방통행로 지정도 현재 진행 중이다.


동 차원에서 자체적인 노력도 이뤄지고 있다. 신길6동에서는 토지소유주와 자체 협약을 체결해 상습적인 쓰레기 무단투기 문제 등으로 골머리를 앓던 주택가 자투리땅(신길동 1532번지)을 주민들을 위한 주차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살고 싶은 영등포를 만드는 가장 기본은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를 해소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주차장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