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동구 암사 도시재생 앵커시설 '상상나루래' 개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민 스스로 운영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추진 기반 마련... 지하 1~지상 4층으로 공동육아, 공유부엌 등 커뮤니티 공간으로 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동구(구청장 이정훈)가 도시재생사업의 주민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 암사1동에 건립한 앵커시설 '암사도시재생 상상나루來'(올림픽로98가길 28)에서 30일 개소식을 개최한다.


앵커시설은 도시재생 사업에 활력을 불어 넣을 만한 핵심 자족시설을 뜻한다.

암사1동은 지난 2014년 서울형 도시재생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 된 후 암사 도시재생 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도시재생의 기반을 갖추는 여러 사업들을 추진했다.


강동구는 그 사업 중 하나로 암사도시재생 앵커시설 건립을 추진해 마침내 작년 말 사업비 42억 원을 들여 공사를 완료, 내부 준비과정을 거쳐 정식으로 문을 여는 것이다.


암사도시재생 앵커시설은 지하1층에서 지상 4층까지 연면적 748㎡ 규모이며, 공동육아 및 공유부엌 등 공동체 활성화와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공간 등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추진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됐다.

앵커 시설

앵커 시설

AD
원본보기 아이콘


구는 앵커시설의 공간별 운영자, 주민협의체 등 도시재생 주체를 주민들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마을기업(CRC)으로 전환해 전체적인 운영을 주민에게 맡길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6년 4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행정의 지원 없이 주민 스스로가 수익모델을 발굴·운영하는 테스트베드 성격의 암사공동체마당을 운영해 왔다.


또 마을기업의 홍보와 마케팅, 세무·회계 등 기업 운영에 필요한 교육을 제공, 다양한 사회적경제 조직과의 연계도 지원해오고 있다.


앵커시설은 지난해 12월 공간별 운영주체를 선발하는 주민공모를 통해 올해 6월30일까지 시범운영 중이다.


구는 앞으로 마을기업이 전체적 운영을 담당 하면서 다양한 수익사업들을 구상해 사업수익이 지역사회에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계획으로 암사 도시재생활성화지역은 도시재생사업 추진기반을 확보하게 된다고 전했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암사도시재생앵커시설이 암사동 주민공동체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되기를 바란다”며 “저층주거지의 도시재생 성공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한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