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정은, 평화구축 후 병력 축소로 경제개발 나설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줄인 병력으로 경제개발 집중할 것…“일부 사업 민영화하고 외국의 투자도 끌어들여야”

2017년 4월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에 개최된 북한군 열병식(사진=연합뉴스).

2017년 4월 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태양절)에 개최된 북한군 열병식(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진수 선임기자] 한반도에 평화체제가 구축될 경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병력을 줄이고 남은 인력은 경제개발에 활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미국 워싱턴 소재 카네기국제평화재단(CEIP)의 리처드 소콜스키 수석연구원은 최근 북한 전문 매체 '38노스' 기고문에서 한반도 평화체제가 구축되면 김 위원장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병력을 줄이고 경제개발에 더 집중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소콜스키 연구원은 김 위원장이 신년 연설에서 군인을 건설사업에 투입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등 이미 남는 병력을 경제개발 사업에 동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북한의 경제가 제대로 돌아갈 수 있도록 경제체제 개혁을 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소콜스키 연구원은 과거 중국과 이라크의 군대 동원해제 과정을 예로 들며 퇴역 군인들에 대한 새로운 일자리 보장이 가장 큰 과제라고 지적했다.

현재 북한에는 퇴역 군인들에게 연금 같은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제도가 없다. 따라서 북한의 경우 퇴역 군인들을 공공사업이나 민간경제 부문에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소콜스키 연구원의 설명이다.


그는 이 과정에서 세계은행ㆍ유엔 같은 국제기구와 비영리단체 등으로부터 기술이나 정보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미국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 맨스필드재단의 대표로 한반도 전문가인 프랭크 자누지도 미국의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북한이 비대화한 재래식 군부대의 비효율적 운영으로 인력ㆍ재정에서 엄청난 낭비를 발생시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누지 대표는 "따라서 군병력 축소야말로 향후 북한 경제발전에 좋은 전략"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군대 동원해제 과정이 장기적 효과로 이어지려면 "일부 사업을 민영화하고 외국의 투자도 끌어들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자누지 대표는 북한에서 시장이나 창업 등 민간경제 비율이 점차 늘고 있는데다 성장가능성도 크다고 진단했다.




이진수 선임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