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영선 "스마트 공장 솔루션 기업 육성책 곧 발표…필요하면 직접 투자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영선 장관 시흥 스마트공장 구축한 중소기업 방문
"스마트 공장 일률적인 재원투입보다 탄력적 운영방식 필요"
"중기부 내에 AI 등 현장 협조 위한 벤처형 조직 만들 것"

박영선 "스마트 공장 솔루션 기업 육성책 곧 발표…필요하면 직접 투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스마트 공장으로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제조업 강국으로 거듭나야 한다. 스마트 공장 솔루션 공급업체를 육성하기 위한 정부 합동 대책도 조만간 발표하겠다."(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스마트 공장을 중소기업으로 확산시키는 다양한 육성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16일 경기도 시흥시 소재 금속판재가공업체 비와이인더스트리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은 출입기자단과 만나 "일률적으로 스마트공장 재원을 투입하는 방식을 좀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개선해보겠다"며 "같은 업종의 공정을 가진 기업들을 묶어서 솔루션을 해결해주는 방식이 생산성 면에서 더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대기업과 스마트공장 분야에서 상생할 수 있는 아이템도 준비하고 있다"며 "포스코와 2개 기업들과의 새로운 계획도 이달 말에 발표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 솔루션 공급에 애로를 겪고 있어 이 부분을 해소하기 위한 대책도 내놓을 계획이다. 정부가 합동으로 지난해 12월 스마트공장 혁신전략을 발표한 이후 스마트공장 구축에 필요한 솔루션 공급 기업 육성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관련 대책을 준비해왔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 솔루션 공급업체 육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기부가 합동대책을 마련해 이르면 내달 발표할 예정"이라며 "솔루션 공급업체가 발전해야 스마트공장 프로젝트도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다. 스마트공장 솔루션 비즈니스가 수출 유망 산업이라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이날 직접 스마트공장 솔루션을 개발해 동종 업체들에게 제공하는 비와이인더스트리의 스마트공장 구축 사례를 접하고 정부의 지원 단계를 세분화하고 직접 투자하는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스마트공장을 만드는 단계를 세분화해 1단계는 대기업과 상생하는 구조, 2단계는 노하우와 공정, 솔루션을 한국형에 맞추는 구조, 3단계는 AI나 로봇을 이용한 4차산업의 첨단이 되는 스마트공장까지 단계를 구분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1대1로 매칭해서 재원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스마트 공장 솔루션 업체에 정부가 투자하고 이 기업을 키워서 다른 한국의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구축을 돕고 해외 수출까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봤다"고 덧붙였다.


중기부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부처 내에 '벤처형 조직'도 만들 계획이다. 행안부의 직제개편 승인을 받지 않고도 꾸릴 수 있는 조직을 통해 인공지능(AI)과 바이오산업, 시스템 반도체 분야 중소기업 육성에 필요한 정책을 다루겠다는 것이다.


박 장관은 "최근 국무회의에서 행안부에 허락을 받지 않고 벤처형 조직을 꾸려 탄력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하는 시행령이 통과됐는데 중기부에서도 탄력적인 벤처조직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기획조정실에 주문했다"며 "AI와 관련해 큰 전략은 산자부가 만들더라도 현장과 유기적인 협조나 연계는 중기부가 전담할 수 있고 이것을 스마트 공장과 연계하는 부분에 대한 준비도 필요해 임시조직으로 만들 생각"이라고 말했다.


4차 산업혁명에 성공적으로 대응한 독일의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스마트 공장 정착·발전 계기를 모색하기 위해 비영리재단인 한스자이델 재단과도 협력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박 장관은 "독일이 인더스트리 4.0을 통해 자신들이 가진 데이터를 한국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보고서를 한스자이델재단이 주기로 했다"며 "보고서를 보고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것"이라고 설명했다.


추경 편성과 관련해서는 전문인력을 육성시키는 '교육' 분야를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기존에 기재부와 중기부가 짠 추경 안에서 제가 강조한 부분이 '교육'인데, 스마트공장으로 가기 위해서는 기술이 업그레이드 되어야 하고 전문가도 양성해야 한다"며 "주 52시간 근무가 확대되면 현장에서 숙련공이 모자라기 때문에 단시간에 키울 수 있는 부분을 (보완해달라고) 주문했고 반영됐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