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경기도시공사 노후아파트 관리 정책토론회 개최

최종수정 2016.10.24 15:07 기사입력 2016.10.24 15:07

댓글쓰기

경기도시공사가 노후 아파트 관리를 위한 2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경기도시공사가 노후 아파트 관리를 위한 2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아시아경제(수원)=이영규 기자] 경기도시공사는 24일 수원 이비스 호텔에서 도내 노후 아파트에 관리를 위한 2차 정책토론회를 가졌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부동산 시장 변화에 따른 노후 아파트의 생애주기 문제점과 선진 사례를 통해 노후 아파트에 대한 정책방안 제시에 초점이 맞춰졌다. 경기도시공사는 앞서 지난 21일 1차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첫 주제발표자로 나선 LH 도시주택연구원 이종권 박사는 "저금리ㆍ저성장ㆍ고령화의 경제ㆍ사회 변화에 따라 수익형과 비수익형 주택가격 격차가 커지고 있다"며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로 이러한 현상은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주제발표자로 나온 한국도시연구소 박신영 소장은 "노후 아파트 관리에 있어 중요한 것은 먼저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고 이후 이러한 분석에 따라 지역에 맞는 관리방안을 수립해 나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한 종합토론에서는 현황파악을 위해 광범위한 조사연구가 선행돼야 하며, 아파트의 노후 정도에 따라 정책지원의 시급성을 구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또 가까운 장래에 노후 아파트가 사회 문제로 대두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정부나 지자체가 기금을 조성해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마련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최금식 경기도시공사 사장은 "2차 토론회가 도내 노후 아파트관리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도민의 주거복지실현에 경기도시공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도 심도 있게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