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유성 前 산은총재는 왜 롯데 경영권분쟁에 뛰어들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법률 대리인부터 홍보담당 상무까지 민유성 네트워크
"신격호의 70년 경영 결과물이 日손에 넘어가는 것 두고볼 수 없어"

민유성 전 산업은행 총재(SDJ코퍼레이션 고문, 왼쪽)와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민유성 전 산업은행 총재(SDJ코퍼레이션 고문, 왼쪽)와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에 익숙한 이름이 자주 거론되기 시작했다. 바로 전 산업은행 총재로 잘 알려진 민유성 SDJ코퍼레이션 고문이다.

민 고문은 현재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SDJ코퍼레이션 회장)의 편에 서서 신 전 부회장과 그의 아버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의 입장을 대변하고 있다. 홍보를 담당하고 있는 정혜원 SDJ코퍼레이션 상무 역시 민 고문이 영입했으며, 법률 대리인인 김수창 변호사와 조문현 변호사 역시 경기고 동창 관계다.
그렇다면 그는 어쩌다가 '가족 간 싸움'에 뛰어들었을까. 민 고문은 다음과 같이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신동주 회장이 처음 나를 찾아왔을 때는 말리려고 만났었습니다. 예전부터 알던 사람이니까 일단 하는 얘기를 들어보고, 그렇게 하지 말라고 얘기해주려고 만났던 겁니다. 그러나 상황 설명을 들어보니 '이것은 신동주와 신동빈, 그러니까 형제간의 경영권 싸움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신격호 총괄회장은 현재 본인이 70년 동안 일궈온 회사가 잘못하면 일본인(쓰쿠다 다카유키 롯데홀딩스 사장, 마사모토 롯데홀딩스 최고재무책임자)의 손에 넘어갈 수 있지 않느냐는 것을 걱정하고 있는겁니다. 신동주 회장과의 인연도 있지만, 오랫동안 고생하고 노력해온 성공한 기업가의 슬픈 말년이 안타까웠던 것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민 고문의 개입으로 사건이 불필요하게 장기화되고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의 특허 재획득이 실패하고 호텔롯데 상장 과정에서의 차질이 불가피해진 현재 상황이 결과적으로 민 고문 주도의 경영권 다툼 때문이 아니냐는 것.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총괄회장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고 그의 경영전략이나 철학에 대한 이해가 떨어지는 사람들이 그의 주변에서 그를 대변한다고 나서고 있다"면서 "그 이후 롯데그룹에 대한 여론도 지속적으로 악화되고 있는 것은 우려스러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안팎의 의혹에도 불구하고 그가 지속적으로 롯데가의 경영권 분쟁에 직접적, 지속적으로 개입하고 상황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는 뭘까. 민 고문은 이에 대해서는 함구하고 있다.

그는 다만 "1~2년 뒤면 그 이유를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그 때 되면 모든 것을 말할 수 있을 것이고 그 전까지는 이를 직접 언급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민 고문은 경기고와 서강대 경영학과를 졸업했으며 씨티은행과 리먼브라더스, 모건스탠리, 우리금융지주 부회장 등 증권과 은행 등을 거친 금융 전문가다. 지난해부터 롯데 일가의 경영권 분쟁에 개입, 신 전 부회장의 입을 자처하고 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