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 출범…민간경제협력 소통 물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올해로 대화관계 수립 25주년을 맞는 한국과 아세안 간에 최초의 민간 경제협력 채널이 출범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으로 10일 부산 파라다이스 호텔에서 한국과 아세안의 상공회의소 부회장과 기업인, 정부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ASEAN Business Council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한-아세안 경제인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오는 12일부터 열리는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앞서 경제인 행사로 개최된 이날 행사에는 한국 경제인 대표로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이, 아세안 측에서는 오뎃 사우바나봉(Oudet Souvannavong) 라오스상의 부회장, 다또 하리쓰 압둘라(Dato' Harith Abdullah) 한-말레이시아 경협위원회 위원장, 먀 한(Mya Han) 미얀마상의 부회장, 부 띠엔 록(Vu Tien Loc) 베트남상의 회장, 로렌스 리우(Lawrence Leow) 싱가포르 경제인연합회 이사, 이라와티 헤르마완(Irawati Hermawan) 인도네시아 상의 사무차장, 끗 멩(Kith MENG) 캄보디아상의 회장, 아이사라 봉구솔킷(Isara Vongkukolkit) 태국 통상산업금융협의회 회장, 도날드 디(Donald G. Dee) 필리핀상의 명예회장이 각국의 경제단체를 대표해 참석했다.

이밖에도 한국과 아세안의 중소·중견기업 대표, 정부·대사관 관계자, 경제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을 비롯한 각국 경제단체 대표들은 한국과 아세안 간 최초의 민간경제협력채널 기구인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 구성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양 지역 경제단체들은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를 민간부문 협력 강화를 위한 소통의 채널로 삼을 것을 약속했다. 또 시장정보 교환, 사절단 파견, 공동 프로그램 개발 등에 적극 노력하고, 중소ㆍ중견기업 경쟁력 강화와 상호 진출을 위한 지원을 강화키로 합의했다. 아울러 통상 관련 규제 등 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 개선을 위한 對정부 정책건의도 공동으로 마련키로 했다.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는 국가별로 3인씩 총 11개 국가 33인으로 구성되며, 사무국은 한국은 대한상의가, 아세안은 의장국 경제단체가 맡을 예정이다. 회의는 매년 1회, 한-아세안 정상회의나 대외경제장관회의와 연계해 개최된다.

이동근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MOU 체결에 앞서 환영사를 통해 "이번 협의체 출범으로 대화관계 수립 25년, FTA 체결 7년을 맞는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관계는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또 이 부회장은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는 정부와 민간 경제계 간 소통 채널의 역할을 수행하고, 특히 중소ㆍ중견기업의 상호 진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아세안과 교역ㆍ투자 관계를 갖고 있는 국내 중소ㆍ중견기업들이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를 적극 활용해달라"고 당부했다.

MOU 체결에 이어 한국과 아세안의 중소ㆍ중견기업 협력 활성화 방안과 통상ㆍ투자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됐다.

문기봉 한-아세안센터 부부장은 '한-아세안 중소?중견기업 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통해 "지금까지 한국의 기술, 아세안은 자원을 내세우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혜택을 누려왔지만 이제는 다른 차원의 협력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문화와 관광 부분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은 '한-아세안 통상ㆍ투자 활성화 방안'에 대한 발표를 통해 "복잡한 규정과 통관 환경으로 한-아세안 FTA 활용률은 아직 낮은 수준"이라며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가 통상ㆍ투자 현장의 애로사항을 전달하는 창구 역할을 해 FTA 활용률을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과 아세안 경제인들은 이날 '한-아세안 기업인 협의체'와 투자교류 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기반으로 한 '한-아세안 경제인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양 지역 경제인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한-아세안 FTA 활용 극대화를 위해 적극 협력하고, 양 지역의 공공 인프라 확충에 기여하여 지속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또 중소ㆍ중견기업 육성과 국제화 지원을 위해 협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협력사업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아울러 기업인 협의체를 통해 논의된 내용들이 실제 각국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對정부 건의를 강화키로 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