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국인 VS 기관 매매공방 속 웃는 종목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외국인·기관 쌍끌이 매수, LG·삼성전자 수익률도 높아
다른 종목은 매도·매수 공방 치열…코스닥선 셀트리온·바텍·리홈쿠첸 담아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공방전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외국인과 기관이 모두 사들인 종목에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외국인은 지난 13일부터 12거래일 연속 순매수 행진을 지속 중이다. 반면 기관은 같은 기간 3일을 제외하고 모두 순매도를 기록했다. 특히 15일부터 27일까지 9거래일 동안은 연속 매도세를 보였다.

이처럼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가 엇갈리면서 양쪽에서 모두 담은 종목은 상대적으로 양호한 수익률을 거두고 있다.
5월 유가증권시장 외국인·기관, 동반 순매수·순매도 종목

5월 유가증권시장 외국인·기관, 동반 순매수·순매도 종목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가증권시장에서 5월 들어 외국인과 기관의 순매수 상위 20개 종목을 보면 두 매수주체가 동반 순매수한 종목은 단 2개뿐이었다. 바로 삼성전자 LG전자 다. 외국인은 삼성전자와 LG전자를 각각 5638억8200만원, 771억7000만원 순매수했다. 기관은 삼성전자를 369억3300만원, LG전자는 353억1800만원 사들였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5월 들어 6.62% 상승했고 LG전자는 4.22% 올랐다. 둘 모두 같은 기간 코스피 상승률(2.82%)을 웃돌았다.

이밖에 순매수 상위 20개 종목에는 최근 지배구조 개편 이슈가 부각된 삼성그룹 관련주가 다수 포함됐다. 그러나 취향은 엇갈렸다. 외국인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화재 호텔신라 를 담은 반면 기관은 삼성전자우 선주, 삼성중공업 , 삼성E&A , KCC , 삼성증권 등을 사들였다.
코스닥시장에서의 동반 매수 종목은 셀트리온 , 바텍 , 부방 이었다. 바텍은 5월 들어 14.59% 상승했다.

반면 동반 매도한 종목을 보면 유가증권시장에서는 HD한국조선해양 , 한화오션 이었다. 외국인은 각각 326억2400만원, 208억8600만원 팔았고 기관은 1009억700만원, 505억2000만원을 매도했다. 이에 현대중공업 주가는 2.07%, 대우조선해양은 7.69% 각각 하락했다. 코스닥에서는 카카오 , 서울반도체 , 파라다이스 , 매일홀딩스 등을 동반 매도했다.

외국인과 기관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면 유가증권시장에서 순매수 상위 20개 종목의 평균 수익률은 기관 9.41%, 외국인 2.46%로 기관이 우세했다. 코스닥에서도 기관 7.54%, 외국인 2.8%로 기관이 앞섰다.

향후 추가 상승 여부가 외국인에 달려있는 만큼 외국인이 앞으로 어떤 종목을 담을지도 관심이다. 남기윤 동부증권 연구원은 “5월 이후 외국인 순매수 강도가 가장 높은 업종은 유틸리티이며 다음으로 반도체, 보험, 은행, 통신서비스 등이다”며 “이중 외국인 순매수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업종은 유틸리티, 보험, 은행 업종이고 새롭게 순매수 강도가 높아질 수 있는 업종은 증권, 건설, 금속 및 광물 업종”이라고 짚었다. 이는 밸류에이션이 낮고 최근 실적 상향 조정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