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주승용 의원,“전남 교통사고 사망자 전국평균의 2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주승용 의원,“전남 교통사고 사망자 전국평균의 2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안전띠 착용률과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전국 최하위”
“사고발생률은 평균수준이지만 사고 나면 사망확률 두 배 높아”
“ 사망자의 44.8%가 노인, 전국 평균보다 10% 이상 높아”
“사망자수 절반으로 줄여서 교통문화지수 전국 최하위 불명예를 씻어야.”


[아시아경제 노해섭 기자]전남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주승용 의원(여수시을)은 13일 오후 2시 순천대학교 70주년기념관 2층 대회의실에서 ‘전남지역 교통문화 향상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하고 “전남의 교통사고 사망자수가 전국평균의 2배가 넘고 교통문화지수가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며 "교통문화 개선과 안전시설 확충을 통해 교통사고 사망자를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줄여서 전국 최하위라는 불명예를 씻어야 한다”고 밝혔다.
교통안전공단의 2013년도 교통문화지수 조사결과에 의하면 전남의 교통문화지수가 전국 최하위로 나타났다. 특히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3.93명인데, 이는 전국 최고의 수준일 뿐만 아니라 전국 평균 10.58명에 비하면 두 배 이상 많고 서울의 4.16명에 비하면 6배나 많은 것이다.

주 의원은 "안전띠 착용률,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이 전국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남의 교통사고 발생률이 전국 평균과 비슷한데도 사망자 수는 두 배 이상 되는 현상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 효과적인 개선책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한 주 의원이 국회입법조사처에 분석 의뢰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방안 조사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전남의 교통사고 사망자 중에서 44.8%가 65세 이상 노인으로 전국 평균 34.6% 보다 10% 이상 높고 그 비율이 매년 증가 추세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주 의원은 “조사분석에 의하면 안전띠 착용률, 이륜차 승차자 안전모 착용률, 횡단보도 신호 준수율만 높여도 사망자 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특히 다른 지역보다 사망률이 높은 노인교통사고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어 주 의원은 "구체적으로 노인주거복지시설, 노인의료복지시설, 노인여가복지시설, 재가노인복지시설 등 노인복지시설을 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노인보호구역 주변도로에 과속방지시설, 방호울타리, 미끄럼방지시설, 표지판 등 안전시설물을 확대 설치해야 한다. 또한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에서 노인을 위한 안전한 보행루트를 개발하여 정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주 의원은 “선진형 속도관리시스템의 도입과 선진형 교통안전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고, 구체적으로 주택가 이면도로를 생활도로로 지정하고 차량주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하고, 현행 교차로 건너편에 설치된 차량 신호기의 위치를 교차로 진입전으로 조정해야 한다"며 "노인과 어린이를 배려해서 신호등 신호시간을 1m/s →0.8m/s로 조정(4차선 기준시 15초→19초)하고, 보행신호등 잔여시간 표시기를 확대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의 대부분이 야간에 도로횡단 중에 발생하는 만큼 야간에 노인들의 보행시 운전자들이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모자, 지팡이 등에 부착할 수 있는 교통안전 반사재를 보급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주의원은 17대 국회부터 19대 국회까지 우리나라 교통사고 감소를 위해 대책 마련과 법률 개정에 많은 노력을 해왔다. 특히 국회의원 122명이 참여하는 국회교통안전포럼의 대표와 국회국토교통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지난해 ‘교통사고제로화 실천 결의안’을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시키는 등 국회와 정부에 교통사고 감소대책 마련을 촉구해왔다.

하지만 전남은 여전히 교통문화가 개선되지 않고 있어 앞으로는 전남의 교통사고 감소대책 마련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래서 교통문화지수 조사를 실시한 교통안전공단과 관련 전문가들을 모시고 교통사고 감소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

주제발표와 토론을 통해 전남 교통문화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원인을 분석해서 효과적인 사고감소대책을 마련하겠다. 또한 전남 교통문화 개선 캠페인 전개와 정책 반영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노해섭 기자 noga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