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웨드銀 마이컬 울프 CEO "가계부채가 스웨덴 경제의 문제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계가처분 소득 대비 170%...주택거품시기 1992~94 135%보다 높아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가계 부채 증가가 스웨덴 경제의 문제거리다”
스웨덴의 주택담보대출(모기지) 시장 1위 은행인 스웨드은행의 마이컬 울프 대표이사겸 최고경영자(CEO.49.사진)의 진단이다.

마이컬울프 스웨드은행 대표이사겸 CEO

마이컬울프 스웨드은행 대표이사겸 CEO

AD
원본보기 아이콘
울프 CEO는 1985년 스웨덴 SEB은행에 입행해 1995년까지 스톡홀름과 뉴욕,런던 지점에서 일했으며 1996년부터 3년간은 자금관리 및 트레이드 금융 부문 글로벌 대표를 지냈다.그는 이어 스칸디아 금융그룹으로 자리를 옮겨 독일 대표,스칸디아그룹 최고재무책임자,부사장을 역임했으며 2009년 스웨드은행에 합류했다.


스웨드은행은 스웨덴 가계부채가 급증하는데 서 생기는 손실을 줄이기 위해 모기지 시장 점유율을 줄이고 있는 은행이다.

울프 CEO는 지난 4일(현지시간) 스톡홀름 스웨드은행 본사에서 가진 블룸버그통신 인터뷰에서 “스웨덴 주택시장은 약간의 조정을 맞이 하고 있는 것 같다”면서 “주택거품이 아니라 가계부채 수준을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웨덴 중아은행 통계에 따르면, 가계 가처분 소득 대비 부채 비율은 현재 170%로 1996년 90%에 비해 거의 두배 수준으로 불어났다. 이 때문에 스웨덴 중앙은행(스베리어릭스은행)의 스테판 잉브스 총재가 스웨덴 북부 공업중심도시 룰레오의 한 컨퍼런스에서 한 연설에서 “대출 주도 부동산시장의 불균형을 좌시하지 않고 통화조치로 대응하겠다”면서 “기준금리 결정에서 가계부채와 과련된 리스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스웨덴 재무부는 5500억 달러인 경제규모의 네 배의 자산을 운용중인 은행들에게 자기자본 기준을 더 엄격히 준수하도록 지시했다.아울러 2010년 주택담보대출비율(LTV)을 85%로 정한 데 이어 가계소득 대출한도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울프 CEO는 “1992~94년에 가계 부채수준은 가처분 소득의 135%로 올라갔다”면서 “이것에 비춰본다면 지속가능한 수준이 얼마인지 가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웨덴 사람들은 가계부채와 주택가격이 차차 낮아지도록 해 리스크를 없애고 있다고 평가했다.

스웨드은행도 모기지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있다.2007년 모기지 시장의 29%이던 점유율은 2010년 27%,지난해 26%로 떨어졌으며 신규 대출시장 점유율도 8~12%에 그치고 있다. 울프 CEO는 “시장이 리스크를 비용에 제대로 반영하고 대출기준을 엄격히 적용한다면 스웨드은행의 점유율은 25%까지 치솟을 것”이라고 장담했다.

스웨드은행이 이처럼 신중한 행보를 보이는 것은 에스토니아와 리투아니아,핀란드 등 발트해 국가에 진출해 사업을 확장했다가 거품이 터지면서 엄청난 손실을 보면서 혼줄이 났기 때문이다. 울프는 “그때 이후 우리는 대출엄격히 하고 있다”면서 “모기지는 이 은행 자산의 절반,수익의 15%에 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경제성장 속도에 비해 가계 대출 증가율은 여전히 높다고 울프는 꼬집었다. LTV 도입후 연간 모기지 증가율은 4.6%로 낮아졌지만 이는 3·4분기 스웨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0.5%에 비하면 턱없이 높다.스웨덴의 GDP는 올해 0.8%,내년에 1.8% 증가할 것이라고 스웨덴중앙은행은 예측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스웨드은행을 비롯한 다른 은행들이 위험할 정도로 자본이 빈약한 것은 아니다.스웨덴 은행들은 2015년까지 달성해야하는 핵심자기자본비율 12%를 이미 초과하고 있다. SHBA와 스웨드은행은 핵심자기자본비율이 9월 말 기준으로 각각 17.9%와 17.3%로 대단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스웨드은행 핵심자기자본비율은 2010년 13.9%,지난해 15.7%에 이어 계속 상승추세다.

울프는 “최소 자본기준에서 아주 안전한 거리 밖으로 나와 있어야 한다”면서도 “우리가 창출하고 있는 수익과 현금흐름, 제한된 대출수요를 감안하면 그 정도의 자본은 필요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