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바마 "아프간 민간인 학살 철저히 조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병사가 무차별 총기를 난사해 잠자고 있던 아프가니스칸 민간인 16명을 살해한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약속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이 사건과 관련해 어떠한 여지도 남기지 않을 것이라며 미군 스스로 철저히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미국은 이 비극적 사건을 신중하게 다룰 것이라며 어떻게 그 사건이 발생하고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지 조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사건에 대해 미국은 미 국민과 어린이들이 죽은 것처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번 사건에 관련된 어느 누구라도 법에 따라 완전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아프가니스탄 현지에서는 대학생 수백명이 미군의 총기 난사에 항의하는 반미 시위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아프가니스탄 대학생 400여명은 이날 수도 카불로 향하는 고속도로를 가로막은 채 "미국에 죽음을, 오바마에게 죽음을", "우리의 민간인을 살해한 미군에게 죽음을" 이라고 외치며 미국에 대한 '성전'을 선언했다.
다만 지난달 미군의 '코란 소각'에 항의하는 시위 때 벌어진 것과 같은 폭력사태는 발생하지 않았고, 시위대는 2시간에 걸친 시위 끝에 평화적으로 해산했다.

한편 뉴욕타임스(NYT)는 미국 정부가 아프가니스탄 주둔 미군 중에서 2013년까지 최소 2만명을 추가로 철군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이날 보도했다.

최근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 병사의 총기 난사와 코란 소각 등의 사건이 잇따르자 철군 계획을 서두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현재 아프간에는 9만명에 가까운 미군 병사가 주둔해 있다. 이들 중 2만2000명은 오는 9월까지 철수할 예정이지만 나머저 6만8000명에 대한 철군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상태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