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손빨래 싱크대·탁 트인 욕조… 건설사 ‘매력工法’ 경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저작권 등록 치열… “생활패턴 변화로 평면개발 투자 늘어날 것”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건설사들의 주택시장 선점 경쟁이 평면설계로 중심이동했다. 깐깐한 선택기준을 가진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된 주택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전략에서다. 1~2인 가구 증가 등 수요층 다양화로 인한 '깔맞춤'을 노린 특화경쟁으로 풀이된다.

20일 한국저작권위원회 및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재 가장 많은 평면 저작권을 보유한 건설사는 현대산업개발이다. 2011년도말 기준 총 603건으로 지난해에만 83건을 추가했다. SK건설도 164개에 달하는 평면 저작권을 갖고 있다. 포스코건설 71개, 대우건설 64개, 현대건설 51개 등 건설사들의 평면 저작권수는 갈수록 늘어나는 추세다.
이렇다보니 건설사들끼리 소비자의 마음을 빼앗기 위한 경쟁도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비슷한 듯 보이는 평면이라도 실은 약간의 차이로 인해 실생활에서는 크게 느낄 수 있다. 꼼꼼한 수요자들이라면 이런 부분을 놓치지 않는다는 게 상품개발 담당자들의 설명이다.

특히 현대산업개발은 분양지역 내 주거 특성을 설계에 반영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 지난해 제주도에 내놓은 '제주 아라 아이파크'에는 제주도 단독주택에만 있는 '물부엌'이라는 공간을 특성화한 주방 보조 공간을 조성했다. 현대산업개발 관계자는 "시장조사 결과 단독주택 주거에 익숙한 주부들이 입식 손빨래 싱크인 물부엌에 대한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평면구성에 있어 다양한 환경을 반영한 차별성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근 한화건설이 내놓은 소형주택 전용평면 ‘스마트 셀(smart cell)’ / 한화건설

최근 한화건설이 내놓은 소형주택 전용평면 ‘스마트 셀(smart cell)’ / 한화건설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한화건설도 소형주택 전용평면인 스마트 셀(smart cell)과 트랜스폼 평면인 스마트 핏(smart fit) 등 2종의 신평면을 내놓았다. 스마트 셀은 1~2가구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무빙 퍼니쳐(moving furniture)를 통해 책장, 화장대, 옷장을 하나의 공간에 조성했다. 1~2인 가구가 주방사용 시간이 짧다는 점도 놓치지 않았다. 주방에는 포켓도어를 설치해 필요시에만 오픈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건설은 '운정신도시 롯데캐슬'에 적용된 평면을 저작권 등록했다. 아파트 자투리 공간을 활용한 것이 특징이다. 부피가 큰 물품도 손쉽게 보관할 수 있는 대용량 '팬트리(Pantry)'를 도입한 것이다. 현관입구와 거실 복도 등 숨어있는 공간도 수납공간으로 특화 설계했다.

우미건설 역시 1~2인 가구를 겨냥한 소형 오피스텔 신평면을 개발해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 '수납증대 다락형 오피스텔 평면'으로 지난해 10월 분양한 '동탄신도시 쁘띠린'에 처음으로 적용했다. 전용면적 23㎡의 수납체적을 동일 규모의 오피스텔 대비 50%이상 추가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이춘석 우미건설 홍보팀장은 "그동안 소형주택의 단점으로 지적된 부족한 수납공간을 넉넉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많은 연구를 했다"고 설명했다.

반도건설은 4.5bay평면을 특허신청 중에 있다. 김포한강신도시2차 반도유보라에서 적용한 평면으로 전면에 안방, 거실, 작은방 2개와 욕실의 채광창을 배치해 높은 인기를 끌었다. 특히 안방욕조에서 바깥을 바라볼수 있는 구조로 타사 제품과 차별성도 갖췄다.

GS건설은 리모델링 평면 6건과 2인가구 특화평면의 저작권 등을 잇달아 등록했다. 가족 구성원 수와 연령층에 따른 생활 차이점을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2인 가구 특화 평면 중 일부는 오는 하반기 경기도 화성 동탄에서 공급되는 상품에 처음으로 적용된다.

이밖에 대우건설은 개별 임대형 평면을 개발했다. 지난해 9월 '인천 논현 2차 푸르지오 시티'에 선보인 이 평면은 3명이 살아도 생활의 불편함이 없도록 공용부분의 독립성을 극대화했다. 화장실을 3개의 공간으로 나눠 샤워실과 세면실, 용변실로 구분했다. 각 실은 불투명한 유리벽으로 구분해 불편함을 최소화했다.

한 대형건설사 설계팀 관계자는 "건설사들이 내놓은 신평면들의 경우 비슷한 부분도 많지만 수요자들은 차별화된 부분을 쉽게 찾아낸다"며 "인구구조가 변화하고 수요자들의 눈높이도 상향평준화됨에 따라 건설사들의 평면개발에 대한 투자도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