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종로구, 우수제안 국무총리 표창 받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날개달린 점자블록'과 '한옥체험살이 운영' 동상 수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행정안전부 주관 ‘2011년도 중앙우수제안’심사에서 자체 우수제안 ‘날개달린 점자블럭’과 ‘한옥체험살이 운영’이 모두 동상에 채택돼 오는 11월 국무총리 표창을 받는다.

종로구는 행정안전부 중앙우수제안에서 이번 수상이 처음으로 수상 첫해에 동상 2건이라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는 종로구가 민선5기 들어 ‘사람사는 종로, 주민과의 소통을 위한 6창의정책 아이디어’공모를 시작으로 주민 화합과 종로 발전을 위한 정책 아이디어 개발에 끊임 없이 노력한 결과라 할 수 있다.

동상으로 선정된 ‘날개달린 점자블록’은 이종욱(도로과)과 서대정(치수방재과)이 공동제안한 것.

시각장애인용 점자블록이 없는 보도 화강판석 구간에 점자블록을 설치할 때 기존 방법인 화강판석을 깨거나, 화강판석 위에 접착제로 붙이거나 볼팅하는 방법이 아닌 화강판석 블록 틈새에 끼우는 방식의 ‘날개달린 점자블록’을 개발했다.
한옥 체험살이

한옥 체험살이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일반적인 점자블록의 양면에 날개를 약 1cm 달아 기존 보도 위의 화강판석을 감싸면서 블록 사이에 삽입, 부착하는 방식이다.
종로구는 종전의 화강판석을 깨는데서 오는 예산낭비와 주민불편, 화강판석 위에 붙이거나 볼팅으로 인한 떨어짐 현상에서 오는 보행자와 차량안전 위협을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옥체험살이 운영’은 양용훈(관광산업과)이 제안한 것으로 ‘한옥과 전통문화’를 콘텐츠로 한 체류형 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함으로써 종로구에 또 하나의 동상을 안겨주었다.

한옥체험살이는 한옥에서의 홈스테이를 일컫는 것으로 체험살이는 홈스테이의 순 우리말이다.

종로를 방문하는 관광객이 호텔이나 기존 숙박시설과 달리 한옥에서 거주하며 우리 고유의 생활 풍습과 문화를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자는 취지에서 사업이 시작됐다.

지역내 사용하지 않는 빈 방을 가진 한옥가정을 모집해 홈스테이와 함께 한복입기, 서예, 다도, 옻칠 등 전통문화체험을 제공하는 것으로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종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기 위해 특화된 종로구의 관광정책으로 신규 일자리 창출로 주민소득 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수상자에게는 행정안전부에서 국무총리 표창과 부상금 100만원을 수여하며 종로구에서는 제안자에 대하여 특별승진, 특별승급 등 인사특전을 검토 중에 있다.

김영종 종로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직원들이 직무를 수행하면서 주민불편해소와 예산절감,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고민한 결과 얻어낸 성과다”라며 “앞으로도 소통 강화와 창의적인 조직문화 조성으로 구민에게 한발 더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 굳건한 1위 뉴진스…유튜브 주간차트 정상 [포토] 외국인환대행사, 행운을 잡아라 영풍 장녀, 13억에 영풍문고 개인 최대주주 됐다

    #국내이슈

  • 100m트랙이 런웨이도 아닌데…화장·옷 때문에 난리난 중국 국대女 "제발 공짜로 가져가라" 호소에도 25년째 빈 별장…주인 누구길래 "화웨이, 하버드 등 美대학 연구자금 비밀리 지원"

    #해외이슈

  • [포토] '다시 일상으로' [포토] '공중 곡예' [포토] 우아한 '날갯짓'

    #포토PICK

  • 캐딜락 첫 전기차 '리릭' 23일 사전 계약 개시 기아 소형 전기차 EV3, 티저 이미지 공개 현대차 수소전기트럭, 美 달린다…5대 추가 수주

    #CAR라이프

  • 국내 첫 임신 동성부부, 딸 출산 "사랑하면 가족…혈연은 중요치 않아" [뉴스속 용어]'네오탐'이 장 건강 해친다?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