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파국 위기 모면할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코레일 제외 3대 투자자, '지급보증 절반, 유상증자' 등 중재안 제시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파국 위기에 놓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이 재무, 전략 투자자 3개사에서 건설투자자 지급보증 규모를 절반으로 하고 3000억원 규모 유상증자에 나서겠다는 방안을 제시해 새 돌파구를 맞을 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코레일을 제외한 민간 최대 출자 3개사인 롯데관광개발, KB자산운용, 푸르덴셜(지분율 합계 32.8%) 등은 30개 출자사 모두 자금조달에 기여하는 중재안을 마련했다고 21일 밝혔다.

중재안에 제시된 핵심 내용은 우선 17개 건설투자자의 지급보증 규모를 9500억원으로 절반 이상 줄인 것이다. 지난 3월 드림허브 이사회가 특별결의를 통해 내년까지 예상되는 담보 부족분 2조원 전부에 대해서 건설투자자들이 지급보증으로 해결해달라고 결정하면서 그동안 마찰을 빚어왔다. 더불어 보증시기도 올 3분기 2500억원을 시작으로 2012년 1분기까지 분기별로 5번에 나눠서 실시, 추가 보증에 대한 건설투자자의 우려와 부담을 덜어주기로 했다.

이에따라 삼성물산은 3040억원의 지급보증 만으로 3조원에 가까운 대규모 공사(2조8800억원)를 수주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는 게 3개사 중재안에 따른 의견이다.
이와함께 전체 출자사가 지분별로 3000억원의 유상증자에 나서는 방안도 중재안을 통해 제시됐다. 수익률 하락이 불가피한 증자방안에 대해 국제소송도 불사하겠다는 태도를 보여왔던 푸르덴셜의 로만 크리거 이사는 "투자자의 수익률이 우선인 펀드 성격상 막판까지 결정을 내리기 힘들었지만 프로젝트 실패로 더 큰 손실을 보는 잘못을 범할 수는 없었다"며 중재안 수용 이유를 밝혔다.

한편 코레일에 대해서는 자산유동화증권(ABS)발행을 위한 담보제공을 위해 계약금 8000억원을 포함, 내년까지 납부하게 될 1조8234억원의 토지대금을 반환채권으로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다.

토지대금 전체를 반환채권으로 제공한 이후 사업이 중단되더라도 민간의 자본과 노력으로 용적률이 608%에 이르는 고부가가치의 복합개발용지를 돌려받는 만큼 코레일로서도 큰 리스크를 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 또 내년까지 내야 하는 1500억원의 분납이자에 대해서도 별도이자 지급(437억원)을 전제로 2015년까지 연기해달라고 제안했다.

롯데관광개발 김기병 회장은 "프로젝트가 정상화돼야 각 출자사들이 시공마진이나 토지대금, 우선매입권, 배당금 등의 각종 개발이익도 기대할 수 있다"며 "서울의 도시경쟁력은 물론 국익을 위해서라도 공공과 민간이 상생의 정신으로 협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KB자산운용 권육상 이사도 "출자사들이 대승적 차원에서 자신의 이해관계보다 사업의 성공을 먼저 생각하면서 현실적으로도 수용 가능한 사실상 최종안을 제시한 만큼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 3개 출자사들은 이번 중재안에 대해 8월6일까지 출자사별로 수용 여부를 결정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진희 기자 valer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