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군합동조사단 윤덕용 단장은 16일 함미인양에 따른 현장조사결과를 발표를 통해 "선체절단면과 선체 내외부에 대한 육안검사결과 내부폭발보다는 외부폭발의 가능성이 높다"며 "최종적인 원인규명에 위해서는 함수를 인양하고 잔해물을 수거한후에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 단장은 함미 선체부분을 조사한 결과 내부폭발을 배제한 이유에 대해 "함미 탄약고, 연료탱크, 디젤엔진실에 손상이 없었다"며 "개스터빈실의 화재흔적 미발견, 전선비폭상태가 양호 등 선체의 손상형태로 볼때 내부폭발의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설명했다.
해저장애물에 의한 선체절단가능성도 희박하다고 결론내렸다.
피로파괴에 대한 침몰도 배제됐다.
윤 단장은 "선체 외벽을 이루는 철판이 단순한 형태로 절단되어야 하는데 손상형태가 매우 복잡해 피로파괴에 의한 선체절단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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