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秋대표 영수회담 제안 수용"…정국 활로는 미지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안 들어온지 3시간만에 받아들이기로 결정

靑 "朴대통령 의중 전달 자리될 것" 기대

[아시아경제 최일권 기자] 청와대는 14일 '박근혜 대통령과 영수회담을 하자'는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 제안을 수락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출입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고 "박 대통령은 추 대표가 제안한 회담을 수용하기로 했다"면서 "일단 내일 열기로 하고 시간 등은 조율 중"이라고 전했다.

추 대표는 이날 아침 한광옥 청와대 비서실장을 통해 양자 영수회담을 열자고 제안하고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청와대의 수용 결정은 추 대표 제안이 들어온 지 약 3시간 만에 이뤄졌다. 청와대는 여야 대표가 모두 참여하는 영수회담을 제안한 만큼 이번 양자회담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하지만 한 비서실장을 비롯한 참모진이 의견을 모은 결과 영수회담은 청와대가 정치권에 먼저 하자고 제안한 만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견해가 다수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통령에게도 이 같은 의견이 전달됐다. 한 비서실장은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추 대표에게 전화로 알렸다고 한다.
청와대 관계자는 "우리가 형식문제 때문에 안 만나면 그것도 이상하다"면서 "일단 만나는 게 좋겠다는 의견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의제도 상의하겠다고 밝힌 만큼 받아들이는 게 맞고, 국민의당이나 다른 당 만나는 것도 다 논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청와대 입장에서는 박 대통령이 제1야당 당수를 만나는 것 자체가 정국의 활로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 대통령이 그동안 여야대표들과의 영수회담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혀왔기 때문이다. 박 대통령은 지난 4일 최순실 파문 이후 두번째 대국민담화에서 "국정은 중단돼서는 안된다"며 "여야 대표들과 자주 소통하겠다"고 밝혔다. 한광옥 비서실장과 허원제 정무수석은 7일부터 국회를 찾아 야당을 상대로 회담에 응해줄 것을 간곡히 요청하기도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의중을 전달할 수 있는 자리가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박 대통령과 추 대표의 영수회담은 별다른 성과 없이 마무리될 가능성이 크다. 추 대표는 박 대통령의 하야를 촉구하겠다는 입장인 반면, 박 대통령은 국정운영에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민심이 제대로 전달돼야 하는데 집권당 대표는 내분에 열중하고 자리보전에 연연하고 있다. 당정청이 제대로 굴러가지 않는 상황에서 민심전달의 막중한 역할이 제1야당 대표에 있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하야'를 요구하는 민심을 전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정이 원활히 돌아갈 수 있도록 국무총리 후보자를 여야가 하루 빨리 추천해줄 것을 요청할 전망이다. 또 하야 요구에 대해서도 국정 책임이 있는 만큼 위헌을 할 수는 없다며 버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최일권 기자 ig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