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창식·이성민, 프로야구 승부조작 혐의 불구속 입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승부조작 은폐 NC 단장도 불구속 입건…이재학은 처벌 면해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프로야구 승부조작 사건과 관련해 유창식(24·KIA)과 이성민(26·롯데) 등 현역 프로야구 선수 두 명과 이성민의 승부조작 사실을 은폐한 NC 다이노스 구단의 단장과 운영본부장 등이 불구속 입건됐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7일 NC다이노스 구단 단장과 운영본부장 등 2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사기)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또 유창식과 이성민 등 전·현직 프로야구 선수 일곱 명과 불법도박자 열 명 등 모두 열일곱 명을 국민체육진흥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고 밝혔다.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같은 혐의로 승부조작 브로커 김모(32)씨를 구속하고, 또 다른 브로커 김모(31)씨를 불구속 입건했다.
승부조작 연루 의혹을 받았던 이재학(26·NC)은 처벌을 면했다. 이재학의 승부조작 혐의는 밝혀지지 않았고 2011년 불법 스포츠도박 혐의는 공소시효가 지났다.

현직 야구선수의 친형인 브로커 김씨는 유창식에게 2회에 걸쳐 300만원을 주고 승부 조작을 제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창식은 이에 응해 2014년 4월1일 삼성전과 같은달 19일 LG전에서 1회초에 볼넷을 주는 수법으로 승부를 조작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창식. 사진=아시아경제DB

유창식.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또 다른 브로커로부터 제의를 받은 이성민은 2014년 7월4일 LG와의 경기에서 1회초 볼넷을 주는 대가로 3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이성민 선수의 승부조작 혐의는 2014년 NC 구단의 전수조사 과정에서 드러났다. 하지만 구단의 단장과 운영본부장은 구단의 이미지가 나빠질 것을 우려해 KBO에 보고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되레 구단 관계자들은 이 과정에서 이성민에 대해 '자질은 우수하나 야구에 대한 진지함이 없고 코치진과 사이가 좋지 않다'는 거짓 소문을 흘린 것으로 조사됐다.

승부조작 사실이 은폐돼 이성민 선수는 신생 구단인 kt 위즈에서 특별 지명을 받았고 이 선수 트레이드를 통해 NC 구단은 10억원을 챙겼다.

이 외에도 프로야구 선수인 김모(27)씨는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하면서 불법 스포츠 도박으로 돈을 벌어보고자 자신이 속했던 팀의 선수들에게 승부조작을 제의했다가 거절당해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번 사건에서 전·현직 프로야구 선수와 일반인인 사회 선·후배 등이 불법 스포츠도박에 베팅한 금액은 최저 20만원에서 최고 2억3000만원까지 총 7억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찰 관계자는 "검거된 선수들은 1회 볼넷으로 승부조작을 함으로써 마치 몸이 풀리지 않은 것처럼 보이게 해 감독이나 관객들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했다"며 "건전한 스포츠 정신과 사회의 공정성 확립을 위해 승부조작과 불법 도박행위를 지속해서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