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림청·행자부, 드론 활용 산림재해 대응력 향상 ‘톡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사람 발길이 닿지 않는 산림재해 현장에서 드론의 역할이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드론은 정부 부처 간 협업으로 활동영역을 점차 확대, 안전부문에서의 활용빈도와 효과성을 높이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림청과 행정자치부는 정부3.0협업으로 드론을 산림재해 현장에 투입·활용하면서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일례로 산림청은 드론을 소나무재선충병 피해목 조사에 접목, 인력을 현장에 투입할 때보다 조사기간은 90% 단축하고 1인당 조사가능 면적은 10배 증가하는 효과를 냈다.

또 이러한 성과는 산림청이 드론을 통한 소나무재선충 피해목 조사사업 범위를 지난해 4000㏊에서 올해 5만㏊로 확대한 데 이어 내년에는 10만㏊로 넓혀가는 방안의 토대를 마련했다.


드론은 헬기 투입이 어려운 야간산불 현장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야간산불 현장에서 드론의 주된 역할은 산불의 진행상황 감시와 소화약제 투하로 산림청은 현재 시범적용 되고 있는 드론의 산불진화 작업을 현장 내에서 상용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드론은 지난해 3월 강원도 화천군 병풍산에서 발생한 산불현장에 투입돼 최적화된 진화전략을 적용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특히 산림청은 부처 간 협업으로 산불진화대원의 조난 수색과 조난자 응급구호 물품 수송에 나서는 등 드론의 활용범위를 넓혀갈 계획이다.

산림청은 앞서 올해 8월과 9월 ‘무인기 산림분야 활용방안’, ‘운영 매뉴얼’ 등을 각각 마련한 데 이어 연내 ‘드론 활용 중장기 계획’ 수립을 추진한다.

또 산림재해 현장과 조림·벌채·숲 가꾸기 등 산림경영, 산림 내 산재한 시설물의 관리, 불법산지 훼손 감시 등 분야에서의 드론 활용도를 높여간다는 복안이다.

현재 산림청이 보유한 드론현황은 총 32대며 2014년 2대, 2015년 13대, 2016년 17대 등으로 운용 대수가 늘고 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청은 행정자치부 등과의 부처 간 ‘정부3.0’ 협업으로 드론 운영기술을 발전시키고 활용범위를 확대해 산림재해 현장에서의 대응력을 향상시켜 가는 중”이라며 “앞으로는 드론이 부처 간 협업으로 산림분야 뿐 아니라 토지·생태·기상 등 다방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