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유럽 反난민 정서 확산…노르웨이도 난민 재산 몰수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북유럽에 반(反) 난민 정서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덴마크에 이어 노르웨이마저 난민 신청자의 재산을 강제로 몰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5일(현지시간) 영국 인디펜던트 등 외신에 따르면 노르웨이는 난민 신청자가 보유한 5000노르웨이크로네(약 70만원) 이상의 가치를 가진 물품을 식비 등에 충당하기 위해 일부 금액을 감액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 중이다.
노르웨이에서는 난민에 대한 시선이 보수적으로 바뀌면서 엄격한 난민 정책이 힘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노르웨이의 우익 정당인 진보당은 지난 15일 국영 방송에서는 1만노르웨이크로네 이상(약 130만원)의 재산을 소지한 난민 신청자가 재산 제출을 거부한 경우 강제로 몰수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진보당은 이민이나 난민 정책에 있어서 가장 보수적인 정책을 펴는 정당이며, 당 출신의 실비 리스트하우그 이민·사회통합장관과 함께 국내 이민 정책에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당이다.

이어 18일에는 진보당이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사람은 엄청난 가치가 있는 재산을 가지고 노르웨이에 와서 납세자에 의해 융자된 자금을 공짜로 얻고 있다"고 언급했다. 진보당은 난민이 일하지 않고 세금도 내지 않으면서 사회 복지 혜택을 받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해왔다.
진보정당인 노동당 측은 난민에 대해 관용적인 입장이지만 최근 보수파의 지지율이 급상승하고 있어 대책 마련에 고심 중이다. 15일 진보당과 함께 출연한 방송에서 "기본적인 것에는 동의한다"고 밝혀 파문이 일기도 했다.

하지만 난민의 재산을 몰수하는 등 강경한 방법이 노르웨이의 법률로 제정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노르웨이 난민지원단체(Flyktninghjelpen) 측은 "난민 재산 몰수 등의 극단적인 정책이 국회에서 가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