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AD]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이명박 전 대통령, 내년초 국정경험 자서전 출간…내용은?

최종수정 2014.11.20 17:33 기사입력 2014.11.20 17:33

댓글쓰기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아시아경제 DB]

이명박 전 대통령 [사진=아시아경제 DB]



이명박 전 대통령, 내년초 국정경험 자서전 출간…내용은?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내년 초에 재임 시절 국정운영의 경험과 일화를 담은 자서전을 출간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은 강남에 사무실을 연 지난해 5월부터 자서전 집필에 착수했으며 현재 전체적인 내용 정리를 마치고 퇴고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측근들이 전했다.

아직 자서전 제목은 정해지지 않았으며 마무리 작업에 속도가 붙으면 이르면 내년 1월에 자서전이 발간될 가능성도 있다고 전해졌다.

자서전에는 동반 성장, 저탄소 녹색성장, 마이스터고 도입,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핵안보정상회의 개최, 한·미,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등 스스로 치적으로 꼽는 부분들에 대한 경험을 후임 대통령들과 나누기 위한 내용이 담길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논란이 되는 4대강 사업과 자원 외교를 당시 추진할 수밖에 없었던 당위성을 강조하는 내용도 다룰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나 야당이 관련되는 내용은 포함하지 않을 생각이라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995년 현대 재직 당시의 경험을 담은 자서전 '신화는 없다'를 출간해 스테디셀러를 기록했고, 대통령 취임 이후에는 영문판, 중국어판, 일본어판, 이탈리아어판 등 세계 각국에서 번역본이 출간되기도 했다. 이 밖에 서울시장 재임 시절 시정 운영의 뒷얘기를 담은 '온몸으로 부딪쳐라', 청계천 복원사업 전반에 관한 자전적 보고서 '청계천은 미래로 흐른다' 등 여러 권의 자서전을 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