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애플, 유럽 아이튠즈 매출 세금 납부 거의 안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출처-BGR)

(출처-BGR)

AD
원본보기 아이콘

AFR, 애플 유럽아이튠즈 매출 거의 비과세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애플이 유럽 아이튠즈 매출에 대한 세금을 거의 납부하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IT전문매체 비지알(BGR)은 13일(현지시간) 오스트레일리안 파이낸셜 리뷰(AFR)지를 인용해 애플의 유럽 지역에서 아이튠즈의 실적뿐만 아니라 대부분 비과세로 가고 있다고 전했다.

애플은 앞서 아일랜드, 룩셈부르크 등 유럽에서 세금을 지불하지 않아 비판을 받아왔다.

AFR에 따르면 애플이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 뮤직비디오와 음악을 판매해 번 돈의 3분의2가 룩셈부르크를 기반으로 둔 아이튠즈 Sarl 회사를 통해 흘러들어갔다. 또 2008년에 서명한 그룹 내 수수료 계약 덕분에 과세되지 않는다고 전했다.
지난해 애플은 아이튠즈 판매량이 20억5000만 유로를 기록했지만 이 기간동안 세금은 2000만유로만 지불한 것으로 전해졌다. 2008년 9월28일에 애플은 제휴 회사 아이튠즈 Sarl과 마케팅 서비스 계약을 맺었다.

AFR은 이 거래는 아이튠즈가 서드 파티에 지불하는 마케팅 비용과 기타 관련 요금 및 사내 수수료 등이 별도라고 보도했다. 이같은 추가비용은 아이튠즈 Sarl이 벌어들이는 돈의 66%를 차지한다.

그 결과, 애플은 2011년 과세 소득 9000 만유로 중에 2011년 2660만 유로를 지불했고 지난해는 매출이 크게 증가 했음에도 불구하고, 2000만 유로만 룩셈부르크에 세금을 냈다.

애플과 아일랜드와 룩셈부르크를 포함한 일부 유럽 시장에서 이같은 세금 회피 관행에 대해 유럽연합(EU)에 의해 조사받고 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